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를 작업을 하다보면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복사하기, 잘라내기, 붙혀넣기일겁니다.

이 기능만 잘 사용해도 문서작성 및 이미지 편집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C, 컨트롤+X, 컨트롤+V 단축키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복사하기 붙혀넣기 기능이 유용하지만 불편한 것이 한가지 있는데 바로 직전에 복사한 내용 1개만 적용이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실수로 다른 것을 복사해버려서 복사한 내용을 날려 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윈도우 11에서는 클립보드를 관리할 수 있어서 여러개 복사된 항목을 한 장소에서 볼수가 있습니다. 복사한 내용을 클립보드에 저장해 놓아서 복사한 내용을 다시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클립보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립보드

1. 클립보드 활성화

먼저 클립보드 기록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관련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윈도우 로고키 + V" 단축키를 눌렀을 때 아래와 같이 "기록을 표시할 수 없음" 문구가 나옵니다. "켜기"를 클릭하여 활성화 합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2. 클립보드 사용법

▼ 클립보드 사용하기

이미지와 텍스트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기록에서 붙여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상 사용하는 항목을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클립보드 메뉴에서 개별 항목을 선택하여, 자주 사용하는 항목을 붙여넣거나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클립보드 사용법

 

클립보드 기록을 확인하려면 "윈도우 로고키 + V" 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 동안 복사한 기록이 리스트로 나옵니다. 선택 후 사용을 하면 됩니다.

 

 

▼ 클립보드 삭제하기

클립보드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클립보드는 삭제를 해서 사용을 하면 편합니다. 우측 상단 점3개 메뉴를 클릭하면 삭제, 고정, 모두 지우기 메뉴가 나옵니다. 삭제를 누르면 클립보드 검색 기록에서 항목을 영구적으로 제거합니다.

 

클립보드 삭제하기

 

▼ 클립보드 공유하기

다른 PC에서 클립보드 항목을 공유하려면 "Windows 시스템> 설정 > 시작"을 선택합니다. 장치 간 동기화에서 복사한 텍스트를 자동으로 동기화를 선택합니다. 동기화 기능은 Microsoft 계정 또는 회사 계정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모든 장치에서 동일한 로그인 정보를 사용해야 합니다.

 

▼ 클립보드 설정하기

윈도우검색창에서 "클립보드 설정" 을 검색 후 클릭을 합니다. 클립보드 설정창이 나옵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사용하지 않거나 공유하기 등을 위해서 세부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클립보드 설정하기

 

오늘은 윈도우 클립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10, 윈도우 11 이상 사용하는 분들은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문서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단축됩니다. 편리한 기능이니 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730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