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말정산 시 월세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월세납입증명서 등을 발급 받으려면 방문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은행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가능해서 임차료를 납부할 때 우리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월세를 이체하는 경우 월세납입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우리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나 앞으로 이용할 분들은 월세납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공제 연말정산을 받으려면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지급내역증명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지급 내역증명자료는 계좌이체 내역, 현금영수증 등을 첨부하면 됩니다.

 

오늘은 월세공제 연말정산과 관련해서 우리은행에서 월세납입증명서를 발급방법(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월세 납입증명서
우리은행 월세 납입증명서

이체 시 "월세" 로 납부하기(추천)

우리은행에서 월세를 이체하는 경우 선택입력정보에서 "월세" 체크를 하면 나중에 한번에 월세납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다른 은행이 경우는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은행은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택입력정보 잡금(CMS)번호, 회계용도, 월세구분 입력창 열기를 클릭합니다. 반드시 "월세" 체크 후 납부하여야 됩니다.

우리은행 월세 이체 시 선택입력정보 입력
우리은행 월세 이체 시 선택입력정보 입력

 

그러면 이체구분에 "월세" 체크박스가 나타납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월세" 체크는 나중에 연말정산을 위한 월세납입내역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이체구분(월세)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제 준비는 끝입니다. 매월 월세 체크 후 납부만 하면 간단하게 월세납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이체구분 월세 체크하기
우리은행 이체구분 월세 체크하기

월세납입증명서 인터넷발급 받기(온라인)

"월세" 체크 후 월세를 이체 하였다면 월세납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로그인을 합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우리은행 로그인 하기
우리은행 로그인 하기

 

2.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인증서암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로그인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로그인

 

3.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월세납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하여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뱅킹관리 &gt; 증명서발급 메뉴를 클릭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메뉴를 클릭

 

4. 월세납입내역서 클릭합니다. 연말정산증명서, 주택자금대출상환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월세납익내역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월세납입내역서를 클릭합니다.

월세납입내역서 클릭
월세납입내역서 클릭

 

5. 월세납입내역 조회하기. 발급받을 조회년도를 선택합니다. 조회계좌번호를 확인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월세 납입 내역서를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증빙자료롤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인정하는 소득공제요건을 갖춘 후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 하시어 월세 공제 대상여부를 확인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2013년 7월 13일부터 월세이체내역이 조회가능하며 토요일 22:00 ~일요일 11:00 내에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월세납입내역 증명서 신청하기
월세납입내역 증명서 신청하기

 

6. 월세납입내역서 증명서 인쇄하기. 조회기간내에 이체한 월세 납입 내역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자, 금액등을 확인 후 증명서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월세납입내역서 증명서 인쇄
월세납입내역서 증명서 인쇄

 

7. 우리은행 월세납입 내역서 발급 및 제출하기. 인쇄하여 발급받은 월세납입내역서를 월세공제를 위해 증빙서류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월세"를 체크 후 이체를 하면 이렇게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월세납입 내역서 발급 및 제출
우리은행 월세납입 내역서 발급 및 제출

이체내역 조회하기 (온라인)

이런 기능이 있는 줄 모르고 이체를 하였다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월세납입증명서가 아닌 이체확인증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1. 이체 > 이체결과조회 > 인터넷이체결과조회

이체내역증발급을 위하여 이체> 인터넷이체결과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너텟이체결과조회 하기
인너텟이체결과조회 하기

 

2. 계좌번호 및 조회기간 선택

월세를 이체한 계좌번호 및 조회기간을 선택(예를들어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한후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이체결과 조회하기
인터넷이체결과 조회하기

 

3. 이체내역 확인

월세 이체내역을 확인 후 이체확인증을 클릭합니다.

월세 이체내역 확인
월세 이체내역 확인

 

4. 이체확인증 발급 및 인쇄하기

우리은행 이체결과조회 내용을 확인 후 바로인쇄버튼을 클릭하여 인쇄를 합니다.

인쇄물을 월세세액 연말정산을 위한 증빙자료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역시 이 방법은 위의 내용보다 시간도 오래걸리고 조금 복잡합니다. 조회기간 내 모든 이체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월세"체크 후 납부를 적극 권장합니다.

이체확인증 발급 및 인쇄하기
이체확인증 발급 및 인쇄하기

우리은행 방문하여 발급받기(오프라인)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발급방법입니다. 온라인 이용이 어렵거나 불편하신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 후 가까운 우리은행 지점에 찾아 가셔서 월세공제 연말정산 증빙서류를 발급받으로 오셨다고 이야기 하시면 친절하게 발급을 해줍니다. 연말정산 기간에는 은행에도 관련서류를 발급받기 위한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는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월세세액 연말정산을 위한 우리은행 월세납입증명서(증빙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월세는 연간 총 급여에 따라 공제금액이 다릅니다. 총 급여가 7000만원 이하인 경우 10%까지 공제가 됩니다. 총급여가 5천5백만원 이하는 12%까지도 공제가 됩니다. 월세 연말정산 시 누락되지 않도록 꼭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도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