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후 연말정산이 많이 간소화 되기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조회가 안되는 서류들도 있고, 또한 별도로 제출을 해야 하는 자료와 민원서류들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필요한 민원서류들은 "정부24"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시 필요한 민원서류와 발급 받는 법, 그리서 작성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증빙서류 무료로 발급 받기연말정산 증빙서류 무료로 발급 받기

1.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민원서류

주민등록표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연말정산 기간에는 "정부24 연말정산 운영창구"를 별도로 운영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연말정산 운영창구 바로가기>


정부24 연말정산 운영창구정부24 연말정산 운영창구


▼ 주민등록표 등본

㉠ 수수료는 1통에 400원입니다. 하지만,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때는 무료입니다. 주민센터 등을 방문하지 마시고 인터넷으로 바로 무료로 발급 받으세요. 인터넷으로는 본인거만 신청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주민등록표 등본


㉡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신청서 작성 방법입니다.


①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인 정보(성명, 생년월일, 주소 등)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② 교부대상자의 주소가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을 경우 주민등록지의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합니다.

③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신청서 작성 방법주민등록표등본(초본) 신청서 작성 방법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기본공제)

㉠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기본공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수수료 없이 무료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



①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인의 기본정보를 자동입력합니다.

②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합니다.

③ 세대주와의 관계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검색창에서 세대주와의 관계 "본인"을 선택합니다. 

④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발급"을 선택하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⑤ 수령방법이 방문수령(후불)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⑥ 수급자와의 관계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검색창에서 수급자와의 관계 "본인"을 선택합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


▼ 외국인등록사실증명(기본공제)

㉠ 외국인이 외국인등록사실을 증명 받기 위한 서류입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 시 필요합니다. 방문 시 수수료는 2000원이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은 무료입니다.


외국인등록사실증명외국인등록사실증명


㉡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


①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프린터출력)" 선택합니다.

② 수령방법이 방문수령(후불)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

2. 유료로 받을 수 있는 민원서류

▼ 교육비납입증명서(교육비공제)

㉠ 대학(교)의 교육비 납입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교육비공제 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수수료가 있습니다.


교육비납입증명서교육비납입증명서


㉡ 학교에서 발급하는 증명의 종류


재학증명, 성적증명, 학적부 증명, 졸업증명 등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발급하는 증명의 종류학교에서 발급하는 증명의 종류


▼ 재학증명서(교육비공제)

㉠ 대학교에 재학 중임을 증명하는 민원서류입니다. 교육비공제 시 필요합니다.


재학증명서재학증명서


▼ 개별주택가격확인(주택마련 저축공제)

㉠ 개별주택의 가격을 확인받기 위한 서류로 주택마련 저축공제에 필요합니다.


개별주택가격확인서개별주택가격확인서


㉡ 개별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



①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합니다.

②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③ 수령방법이 방문수령(후불)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개별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개별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


▼ 공동주택가격확인(주택마련 저축공제)

㉠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가격을 확인받기 위한 서류로 주택마련 저축공제에 필요합니다.


공동주택가격확인서공동주택가격확인서


㉡ 공동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


①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합니다.

② 아파트나 빌딩의 경우처럼 특수주소가 있을 경우 입력합니다.

③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④ 수령방법이 방문수령(후불)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공동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공동주택가격확인서 신청서 작성방법

3. 정부24 접속이 안되는 경우

사용자 증가로 인해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접속이 잘 안될때가 있습니다. "민원24" 에서도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으니 민원24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민원24 바로가기>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


오늘은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 및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정보도 공무원닷컴연말정산 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6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