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요일이네요. 간단하게 만 나이 계산기 파일 및 사용된 엑셀 함수를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공무원닷컴 블로그에서 인기글 중 하나가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글입니다. 바로 이 글이에요. 계산 방법이 궁금하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하지만, 이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지만 "만 나이 계산기"는 따로 제공하지 않고 N사 포털에서 제공하는 링크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계산기를 받아 보시려고 하는 분들은 조금 실망 하셨을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미안한 마음에 엑셀로 하나 후딱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을 해보세요.

만 나이 계산기 다운로드만 나이 계산기 다운로드

1. 사용되는 엑셀 함수

우선 만 나이 계산하는 엑셀 함수식 등을 알아볼께요. 계산기에 사용되는 함수는 3개에요. 바로 YEAR함수, TODAY함수, DATEDIF함수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 YEAR함수

년도를 알려주는 함수에요. 날짜에서 "년도"를 알려줍니다. 1900에서 9999 사이의 정수값이에요.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YEAR(serial_number)

serial_number 는 필수요소로 연도를 구할 날짜에요.


예를 들면,

엑셀 A1값이 2018-8-12 인 경우 =YEAR(A1) 결과 2018이 나옵니다. B1이 2020-1-1 인 경우 =YEAR(B1)은 2020이 나오겠죠?

▼ TODAY함수

투데이 함수는 오늘 날짜를 알려줍니다. 저장한 날짜에 관계없이 엑셀을 실행한 바로 오늘 날짜를 표시해 줍니다. 그래서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하는 서식에는 무조건 사용을 하는 함수에요. 


TODAY()

TODAY함수에는 따로 구문이 없어요. 그냥 가로를 열고 닫으면 되요.


사용 예입니다.

오늘인 2018-8-12인 경우 =TODAY() 값은 2018-8-12 에요. =TODAY()+3 을 하면 오늘 날짜에 3일을 더한 값이 나와요.



▼ DATEDIF함수

DATEDIF 함수는 두 날짜 사이의 년, 월, 일 수를 계산을 해줍니다. 그래서 경과한 날짜를 계산할 때 많이 사용을 합니다. 공무원 재직기간 계산, 공무원연금 가입기간 계산, 국민연금 가입기간 계산 등 다양하게 사용을 할수가 있어요.


DATEDIF(start_date, end_date,unit)

start_date 는 시작날짜에요.  "2018-8-15"와 같은 날짜 형식으로 입력을 합니다.

end_date 는 종료날짜에요. start_date 와 동일하게 날짜 형식이에요.

unit 출력할 형식이에요. unit에 따라서 출력값이 달라집니다. 나이 계산할 인자는 "Y" 입니다. 년도 수를 출력해줍니다.


▷ DATEDIF UNIT 결과 값입니다.

엑셀 DATEDIF 함수 UNIT엑셀 DATEDIF 함수 UNIT

▼ 나이 계산 서식

나이를 계산하는 서식입니다. A1에는 생년월일이 있는 셀입니다.


=YEAR(TODAY())-YEAR(A1)+1


▼ 만 나이 계산 서식

만 나이 계산식입니다. A1은 생년월일 값이 있는 셀입니다. 따로 설명은 없습니다.


=DATEDIF(A1,TODAY(),"Y")

2. 만 나이 계산기 다운로드

▼ 미리보기

위에서 알아본 함수와 계산식을 이용해서 만들어본 "만 나이 계산기" 입니다.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오늘 기준으로 나이와 만 나이를 계산을 해줍니다. 또한, 기준일을 입력하면 기준일에 따른 나이와 만 나이도 알수가 있어요.

만 나이 계산기 미리보기만 나이 계산기 미리보기

▼ 만 나이 계산기 엑셀 파일 다운로드



만 나이 계산기(배포용).xlsx


배포는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정 및 변경은 하지 말아주세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6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