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려는 분들은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주변 어린이집의 다양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비교 해보시기 바랍니다. 꼼꼼히 잘 챙겨보시고 원하는 어린입집에 입소대기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1. 어린이집 입소대기

어린이집 입소대기는 어린이집 이용을 원하는 보호자에게 시간, 장소의 제한 없이 온라인으로 입소대기 신청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 대상 어린이집

입소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전체 어린이집이 신청대상입니다. 직장, 협동 어린이집은 제외입니다.

 

 

▼ 입소대기 운영

입소대기 등록은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입소대기 신청 어린이집 수는 재원중인 아동은 2개소, 미 재원중인인 아동은 3개소 어린이집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입소대기 대상은 보육나이 만 0세~만 5세까지 입니다. 입소우선순위 적용시점은 입소일 기준이며, 입소 순위 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나이

 

<입소 순위 평점>

① 1순위 항목당 100점, 2순위 항목당, 50점 산정됩니다.

② 2순위 항목만 있는 경우 점수, 합계가 같거나 높아도 1순위보다 우선될 수 없습니다.

③ 1순위 항목 점수가 동일한 경우 2순위 항목이 해당될 경우 추가 합산 가능합니다.

2. 입소대기 전 확인사항

입소대기 신청 전 정부 보육료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한 보육료 지원 및 아이행복카드의 신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보육료 지원 신청

만 0세에 만 5세 어린이집을이용하는 영유아는 보육료지원 신청 대상자입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및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하며, 아동 주민등록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 아이행복카드 신청

아이행복카드는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등 전국 7개 카드사 및 16개 금융기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3. 입소처리 후 주의사항

어린이집에 입소처리가 되면 다른 어린이집의 입소대기 건은 7일 이내 연장해야 자동삭제 되지 않습니다. 연장신청은 "임신육아종합포털 > 어린이집 > 입소대기 > 입소대기 신청현황"에서 하면 됩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7일 이내 연장신청을 못했을 경우 자동삭제된 입소대기 신청내역은 삭제 후 3개월까지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3개월 경과 후에는 관할 지자체로 복구 요청을 하여야 합니다. 복구신청은 "임신육아종합포털 > 어린이집 > 입소대기 > 입소대기 복구"에서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주의사항

4.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하기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하기 순서입니다. 어린이집에 입소할 자녀를 등록 후 어린이집을 검색, 신청할 어린이집을 선택하고 입소대기를 신청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입소 우선순위에 따른 대기 순서를 확인하여 입소대상자를 확정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자동 연계되는 자격을 제외하고 부모로부터 입소관련 서류 일체를 받아 확인을 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입소대기 순서에 따라 아동을 입소처리 합니다. 순서대로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방법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임신육아종합포털 홈페이지

 

▼ 먼저 입소대기 신청을 하려면 아동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아동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동명 또는 세부내역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동정보를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입소대기 아동등록

 

▼ 아동상세정보 및 보호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동의 이름, 아동의 주민번호, 출생순위, 보육나이, 주소 등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보호자성명, 보호자 주민등록번호 등 보호자의 정보도 입력을 합ㄴ다.

 

아동상세정보 및 보호자 정보 입력

 

▼ 입소순위를 선택합니다. 1순위, 2순위, 3순위로 구분이 됩니다. 행복e음 자동연계항목은 보호자 실명인증을 하면 자동연계 확인이 됩니다. 국가보훈처 자동연계항목은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정보는 분기단위로 제공이 됩니다.

 

입소순위 선택

 

▼ 아동등록이 완료되면 입소대기 신청을 합니다. 시도, 어린이집명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서울특별시 종로구 가화동으로 검색을 해봅니다. 가회어린이집, 노틀담방과후교실어린이집, 안동어린이집 등이 검색이 됩니다. 입소대기를 원하는 어린이집의 선택버튼을 클릭합니다.

 

입소대기 어린이집 검색

 

▼ 입소대기 신청안내 동의를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입소대기 신청안내 동의

 

▼ 입소대기신청방법 및 입소대기 주의사항을 읽었으면 내용에 동의합니다.

 

입소대기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 입소대기 아동을 선택한 후 입소대기신청을 완료합니다. 영유아보육료를 지원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린이집 입소전 또는 입소 당일 관할 주민센터(방문), 복지로(온라인)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집 입소신청과 보육료 지원신청은 별개입니다. 영유아보육료는 보육료 지원을 신청한 날부터 지원이 되므로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입소대기 아동선택 및 입소대기 신청

 

▼ 어린이집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명, 어린이집유형, 어린이집평가인증, 정원, 통학차량 운영여부, 연락처, 입소대기 현황, 반 운영현황을 등이 확인 가능합니다. 입소대기 신청 전에 기본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기본정보

 

서울시 입소대기 신청 건에 대한 통합결과는 서울시보육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합 완료되거나 통합에서 제외된 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보육포털 바로가기>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374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