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출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 금리 주택담보대출로 전환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금리가 내리는 기간에는 변동 금리가 유리하지만,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고정금리 상품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에이어 2022년에도 시행 예정입니다. 오늘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신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안심전환대출

안심전환대출이란?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2022년 9월부터 안심전환대출(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고정금리)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4% 초반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정확한 금리는 실제 시행될때 정해집니다. 안심전환대출 이용 대출자에 대해서는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됩니다.

일반형

일반형은 소득제한이 없으며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9억원이하 주택에만 해당이 됩니다.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0.1% 금리가 낮습니다. 2023년 시행될 예정입니다.

우대형

소득제한 7천만원 이하최대 2.5억원 대출이 가능합니다. 4억원 이하의 주택에만 해당이 됩니다. 보금자리론 대비 0.3% 낮습니다. 2022년 9월 시행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기간

아직 신청기간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2019년과 유사하게 9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행하지 않을까 합니다. 3년전에도 많은 분들이 신청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대략 4% 안팎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2년 5월 기준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4.10~4.40% 정도입니다. 시행될 때 확정이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하기

2019년과 마찬가지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을 받을 거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미리미리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신청방법을 참고하세요.

  1.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www.hf.go.kr)에서 신청하기
  2. 한국주택금융공사 모바일 스마트주택금융 App에서 신청하기
  3. 직접 은행 창구에 방문하여 신청하기
  4.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App에서는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 방문 신청은 해당 은행의 영업시간 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하는 경우 기존 대출실행 은행과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실행 은행이 동일해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절차
안심전환대출 신청절차

 

신청기간이 끝나면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선정되신 분들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대출 심사가 시작이 됩니다. 대출이 승인되면 대출 신청 당시 선택한 은행에 방문해 대출 약정서와 근저당권 설정계약서를 작성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5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