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동주택, 아파트의 경우 단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아파트 관리비를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공급유형, 관리형태, 난방방식, 층수, 세대수, 면적, 노후도 등에 따라 다르게 산정이 될 수 있습니다. 관리비가 적정하게 산정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단지 뿐만 아니라 옆의 단지 아파트 관리비 등도 궁금할 수 있습니다. 우리단지 뿐만 아니라 이웃단지의 아파트 관리비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사가려는 아파트의 관리비가 궁금하거나  그럴 때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우리단지 또는 이웃단지의 아파트 관리비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하기

1.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서는 아파트의 관리비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란?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을 위해서 아파트의 관리비,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등 공동주택관리정보를 공개하고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스템을 검색합니다. <▼k-apt.go.kr 바로가기>

 

 

3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주택이 150세대 이상인 주상복합, 150세대 이상으로 엘리베이터 등이 있는 아파트의 경우의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2. 아파트 관리비 조회하기

아파트 관리비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홈페이지에서 하단에 관리비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 조회하려는 아파트를 검색합니다. 법정동, 도로명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하는 법

 

▼ 검색해서 나오는 관리비는 단지 전체의 잡수익 차감전 관리비를 기준한 것으로 실제 부과된 세대별 관리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거전용면적 외 관리비 단가기준은 단지 관리주체가 입력한 값입니다. 이런 점은 참고해서 보시면 됩니다. 

 

 

▼ 논현동부센트레빌의 관리비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주거전용면적기준, 공급면적기준, 세대수기준 등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거전용면적기준으로 단위면적 당 공용관리비는 1,732원입니다. 개별사용료는 990원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으로는 223원을 받고 있습니다.

 

논현동부센트레빌 관리비

3. 특정단지와 관리비 비교하기

다른 특정단지 아파트와 관리비 비교도 가능합니다. 2020년 6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구 논현동 동부센트레빌과 강남구 개포동 LG개포자이아파트 관리비 등이 비교가 가능합니다. 비교를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 후 비교검색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관리비 비교하기

 

내가 살고 있는 우리단지 뿐만 아니라 한번 궁금한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도 조회해보세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0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