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자격증 등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요구하네요.

 

오래전에는 직접 대학교에 방문을 해야만 발급이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됩니다. 하지만 , 아직까지 서류 발급은 읍면동 사무소등 수령기관을 지정 후 받아야 합니다.

 

물론, 수수료를 더 주고 대학교 졸업증명서 대행을 해주는 곳에 신청하면 인터넷으로도 발급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나중에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대학교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졸업증명서 신청하는 법

1. 정부24 접속하기

대학교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는 정부24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민원 서비스를 신청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점점 서비스되는 것들이 많아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회원가입을 해두면 좋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서 정부24로 검색을 합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는 https://www.gov.kr/ 입니다.

 

정부24

2. 졸업증명서 신청하기

1.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검색창에 '졸업증명서' 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로 검색을 합니다.

 

졸업증명서 검색

 

2. 대학교 졸업증명 신청을 클릭합니다. 6개 정도의 신청서비스 검색결과과 나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 대학교 졸업예정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중등학교 성적증명, 폐교대학 졸업증명서 발급,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등입니다.

 

졸업증면서 신청

 

3. 회원, 비회원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미리 하신분은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회원이 아닌분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4. 로그인을 합니다. 정부24 대학교 졸업(예정)증명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가까운 행정기관 등에 방문하여 수령을하여야 합니다.

 

 

방문 시 수수료 1000원을 현금으로 결제하여야 합니다. 처리기간은 신청 후 근무시간 내 3시간입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문자가 오기 때문에 문자를 받고 방문을 하면 됩니다. 문자가 오지 않았다면 아직 발급이 안된 상태입니다.

 

대학교 졸업(예정) 증명

 

5. 대학교 정보를 입력합니다. 전공학과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국문과 영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발급 부수를 입력을 합니다. 1통당 1000원입니다.

 

대학교 정보 입력

 

6. 방문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수수료는 현금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현금결제만 가능하므로 꼭 현금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수령기관 선택

 

7. 민원 발급을 기다리면 됩니다. 제대로 서비스를 신청했는지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해보세요. 내역에는 교부기관과 연락처가 있습니다. 발급이 늦는다면 전화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후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내 처리가 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8. 졸업증명서를 수령합니다. 졸업증명서에는 성명, 생년월일, 대학, 소속, 이수 전공 (학위명), 입학일자, 졸업일자, 학위번호 등이 적혀 있습니다.

 

졸업증명서

 

오늘은 대학교 졸업증명서 신청 및 수령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수령기관을 방문 해야 하긴 하지만 그래도 졸업한 학교까지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등은 FAX민원 이기 때문에 정부24에서 바로 출력은 되지 않습니다. 대학교 등과도 민원서비스 등의 전산화가 통합되면 나중에는 정부24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해지리라 생각이 됩니다. 인터넷에서 바로 출력이 가능해졌으면 합니다.

 

참고로, 대행사이트에서는 저렇게 직접 FAX민원을 받을걸 스캔을 해서 제공을 해줍니다. 그래서 수수료도 1000원 보다 비쌉니다. 수령기관이 가까운 곳에 없거나, 바로 인터넷으로 출력을 원하는 분들은 정부24가 아니 사설 대행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6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