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국제유가가 계속해서 상승 중에 있습니다. 기름값이 올라 서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데요. 운전자의 습관 등에 따라 자동차의 연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전습관을 바꿔 조금이라도 기름값 부담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11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향상 시키는 법자동차 연비 향상 시키는 법


<연비 란?>

연료 1리터로 갈 수 있는 거리(㎞/ℓ) 또는 100㎞를 가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ℓ/100㎞)

1. 교통정보, 지리정보 생활화

라디오, 스마튼 폰, 네비게이션 등을 이용하여 출발 전 교통정보를 확인하세요. 아는 길이라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네비 등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경로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평소 자주 다니는 길도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서 매우 혼잡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발 전 교통정보 등을 확인하여 우회한다면 연비, 시간 모두 절약이 됩니다.


2. 엔진예열은 적정하게

시동을 걸로 바로 출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출발 전 엔진을 적정하게 예열 해주세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예열하는 것은 엔진 및 환경 등에 좋지 않습니다. 여름철에는 10초 정도, 겨울철에는 30초 정도 예열을 하면 좋습니다.


엔진예열 후 출발엔진예열 후 출발

3.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금지

차량은 출발할 때 가장 많은 연료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급가속 출발은 더 많은 연료가 들어갑니다. 그러니 출발은 천천히 부드럽게 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출발 후 5초 후 시속 20㎞가 제일 적당하다고 하네요. 브레이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잘 달리고 있는 자동차를 브레이크 고속도로가 연비가 가장 잘나오는 이유가 바로 급가속과 급제동이 일반도로보다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4. 관성주행 활용

오르막길은 사전에 가속을 시켜 관성으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그 힘을 이용하여 가속없이 주행을 합니다. 그리고 신호등이 언제 바뀌는지 구간별로 예측하여 관성으로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성주행은 차량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하여야 합니다. 너무 먼 곳부터 관성으로 정지하는 등 오히려 다른 차들의 교통을 방해할 수가 있으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경제속도 준수

경제속도를 지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천천히 가도, 너무 빨리가도 기름은 경제속도를 지킬때보다 더 많이 소비가 됩니다. 일반도로에서는 60~80㎞/h, 고속도로에서는 90~100㎞/h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속도 준수경제속도 준수

6. 정속주행 유지

급가속 및 급제동 금지, 관성주행, 경제속도 준수 등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일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세요. 차량에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있으면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연비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는 시속 60키로미터 일반도로에서는 45미터, 시속90키로미터 고속도로에서는 900미터 정도는 최소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공회전 최소화

신호대기 시 기어를 D(주행모드)에서 N(중립모드)로만 바꾸어도 기름을 약 30% 정도 아낄수 있다고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 건 매우 귀찮을 수도 있긴 한데 기어 바꾸는 습관으로도 연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장기간 주차나 정차로 차를 멈출 경우에는 시동을 끄는것이 연비에 좋습니다.


신호대기 시 중립모드신호대기 시 중립모드

8. 주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체크

매월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건 안전을 물론 연비와 차량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운행 시 적절한 공기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연비 향상에도 좋지만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모든 차량이 동일한 공기압을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의 최대공기압과 차량별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수준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과 타이어 크기 와 종류 등으로 적정 공기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최대공기압에서 약 80%정더로 봅니다. 또한, 차량 운적석과 조수석 사이 기중에 보면 차량이 공기압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검사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검사

9. 적재물은 조금만

차량의 무게가 무거우면 당연히 연비는 줄어듭니다. 불필요한 짐은 차량에서 빼는 게 좋습니다.

10. 소모품 관리 철저

차량에는 각종 소모품이 있습니다. 소모품마다 교환주기가 다른데요. 교환주기에 맟춰 관리를 해주세요. 자동차 성능, 연비 모두 도움이 됩니다. 공기청정기, 연료필터,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휠얼라이먼트 등 각종 소모품에 대한 주기적이 정비가 좋습니다.

11. 올바른 에어컨 사용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연비에 좋지만, 더운 날 연비를 위해 에어컨을 끄고 운전을 할 수는 없겠죠. 에어컨을 사용할 때 1단 또는 2단으로 시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보다는 5단, 6단 등 고단단에서 저단으로 조정을 하는 것이 냉방효과 및 연비향상에 좋습니다. 에어컨은 고단에서 저단으로 사용을 하세요.


또한, 에어컨 냉매가 부족한 경우 에어컨 성능이 떨어지므로 냉방효과가 떨어져 연료소비가 많은 고단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냉매가 부족한 경우 보충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정보도 공무원닷컴자동차정보도 공무원닷컴


다 아는 내용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연비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 및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습관들이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30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