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연금은 공무원 및 유족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연금은 퇴직 후 노후계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무원연금법이 개정 된 이후로는 연금 수령액 등에 변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연금 개정에 대한 이야기도 다시 나오는 듯 합니다. 공무원연금을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연금 공단에서 간단하게  공무원연금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 공무원연금을 얼마일까요? 오늘은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연금은 얼마?

1. 공무원연금공단 연금 조회

공무원연금은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는 기관이 아닌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수령을 합니다. 연금조회도 공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단에서는 연금업부 뿐만 아니라 후생복지 서비스, 그리고 대출 등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조회되는 연금액 등은 간단하게 계산된 금액으로 기준소득월액 등 적용보수 및 재직기간의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공무원연금공단으로 검색 후 접속을 합니다. < 공단 바로가기 >

 

공무원연금공단 검색

 

▼ 퇴직 후 연금생활자, 현재 근무하고 있는 현직공무원, 연금업무를 하고 있는 연금담당자 메뉴로 구분이 됩니다. 연금확인을 위해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내연금 알아보기

 

▼ 로그인을 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ID/비밀번호 로그인, 아이핀 로그인 등 다양한 로그인 방법이 있습니다.

 

연금공단 로그인하기

 

▼ 조회되는 퇴직급여 예상액은 실제지급액과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법적 증빙자료, 은행담보용, 기타 입증자료로 제공될 수 없습니다.

 

퇴직급여예상액 유의사항

 

▼ 예상퇴직급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청구시, 퇴직연금일시금 청구시, 퇴직연금공제일시금 청구시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지급액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예상퇴직금 상세보기를 눌러보면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예상퇴직급여 보기

 

▼ 퇴직급여 개산액입니다. 2009.12.31. 이전기간, 2010.1.1. 이후 기간으로 재직기간과 적용보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무원연금법이 개정되어 기간에 따라 산정방법이 다릅니다.

 

공무원연금 적용보수

 

▼ 퇴직연금을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에는 퇴직(연금) 일시금의 실 지급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퇴직 후 연금을 받는다면 퇴직연금에서 퇴직연금 실지급액, 퇴직수당 실지급액을 보면 됩니다.

 

 

▼ 일시금과 퇴직수당은 2009년이전과 2010년이후 재직기간에 대해 각각 계산하여 합산된 금액입니다. 연금은 2009년이전과 2010년~2015년와 2016년 이후 재직기간에 대해 각각 계산하여 합산된 금액입니다. 퇴직연금의 세액은 본인 공제액만 적용하여 계산된 것으로 부양가족수에 따라 실제납부액이 달라지며, 명예퇴직수당을 받을 경우에서 합산 과세되어 실제납부액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퇴직급여 개산액

 

▼ 연금지급 개시연령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 날짜로 퇴직수 개시연월입니다. 퇴직연금 지급개시연령은 현 시점에서 퇴직하는 경우와 가장 빠른 연금지급개시가 되는 퇴직시의 연월을 예상한 것으로 퇴직 사유와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년은 직종 직급의 대표 연령을 표시한 것입니다.

 

연금지급 개시연령

 

▼ 조기퇴직연금도 조회가 됩니다. 1년이내, 1년초과~2년이내, 2년초과~3년이내, 3년초과~4년이내, 4년초과~5년이내로 구분이 됩니다.

 

조기퇴직연금

 

▼ 참고사항도 읽어보세요.

 

공무원연금 과세

3. 유족연금 조회

공무원 본인이 죽는 경우 지급되는 유족연금도 조회가 됩니다. 유족연금은 퇴직연금의 60% 입니다. 유족연금을 일시금으 선택하는 경우의 지급액도 알 수 있습니다.

 

유족연금 조회

 

연금 얼마 받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에서 공무원연금에 대한 다른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57

공감클릭

연금을 더 받고 싶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