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이 환경이 열악한 특수지에서 근무하는 경우 특수지공무원 수당을 지급합니다. 공무원 특수지 근무수당은 각 요소별 점수를 합산하여 4개 지역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지역별로 지급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재외공무원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지역에 따라 3만원에서 6만원 정도가 지급이 됩니다. 오늘은 특수지근무수당으 지급대상, 지급액 그리고 지급대상지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특수지 근무수당

1. 특수지근무수당

교통이 불편하고 문화, 교육시설이 거의 없는 지역이나 근무환경이 특수한 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도서벽지수당이라고도 합니다. 다만, 경찰대학생, 경찰간부후보생, 소방간부후보생,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입영훈련 중인 학생군사교육단 사관후보생 및 부사관후보생은 지급대상이 아닙니다.

 

 

특수지근무수당은 매 5년마다 대상지역 전체실태조사를 통해 지정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공무원이 지급대상지역에 소재한 기관이나 지급대상기관에 근무명령을 받고 계속 근무한 기간에 대하여만 일할계산하여 지급합니다.

2. 지급대상 및 지급액

지급대상은 크게 국가공무원, 제외공무원, 군인·군무원·의무경찰, 북한지역 근무공무원으로 구분되어 지급이 됩니다. 특수지근무수당(도서벽지수당) 지급구분표에 규정에 금액이 지급이 됩니다. 항로표지관리소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 자녀를 따로 거주하게 되어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취학하게 하는 경우에는 재학기간 중 자녀 1명에 대하여 월 10만원 가산금을 지급합니다.

 

▼ 국가공무원의 특수지근무수당

국가공무원의 경우 가지역은 6만원, 나지역은 5만원, 다지역은 4만원, 라지역은 3만원입니다.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및 소연평도에서 근무하는 경찰공무원의 경우에는 3만원을 가산합니다.

 

국가공무원 특수지근무수당

 

▼ 재외공무원 특수지근무수당

재외공무원의 경우는 720달러에서 2500달러까지 지급을 합니다. 전쟁 또는 내전으로 근무여건이 고도로 열악한 경우에는 가지역 지급액의 50% 범위에서 가산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특수지근무수당 지급 구분표

 

▼  군인, 군무원, 의무경찰의 특수지근무수당

군인 등은 갑지역과 을지역으로 구분하여 지급을 합니다. 25,000원에서 60,000원까지 지급이 됩니다. 서해 5개도서, 비무장지대 및 북방한계선 인접해역 4개도서, 비무장지대와 접한 초소 및 해안초소 근무자는 가산금 5,000원에서 60,000원정도 가산금이 있습니다.

 

 

▼ 북한지역 근무공무원의 특수지근무수당

북한지역 근무공무원의 지급대상 및 지급액은 통일부장관이 정하되, 지급액은 재외공무원의 특수지근무수당 지급액의 범위에서 정합니다.

3. 지급대상 등급기준

지급등급별 배점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크게 지역은 벽지지역, 도서지역, 접적지역이 있습니다. 지역등급별 배점기준에 따라 가지역~라지역 등급을 나눕니다.

 

특수지 등급기준

 

▼ 벽지지역 배점기준

가지역은 39점이상, 나지역은 31점이상 38점이하, 다지역은 23점이상 30점 이하, 라지역은 15점 이상 22점 이하입니다. 거리, 도로면적, 산지면적, 인구수, 차량 보급률, 병원까지의 거리 등에 점수를 합쳐서 산정을 합니다.

 

특수지근무수당 지역등급 구분기준표(벽지지역)

 

▼ 도서지역 배점기준

도서지역 가지역은 31점 이상, 나지역은 23점이상 30점 이하, 다지역은 15점이상 22점이하, 라지역은 14점 이하입니다. 도서지역은 일반적으로 섬지역을 말합니다. 다리가 있어 자동차로 갈 수 있는 지역은 도시지역이 아닙니다.

 

특수지근무수당 지역등급 구분기준표(도서지역)

 

▼ 접적지역 배점기준

가지역은 비무장지대, 나지역은 군사분계선에서 8㎞ 이내 지역에 있고, 벽지 또는 도시지역을 기준으로 2점이상인 경우입니다.

 

특수지근무수당 지역등급 구분기준표(접적지역)

 

오늘은 특수지근무수당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특수지에서 근무하는 경우 승진 시 일정한 가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당 및 가점 등 인사상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4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