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이 되기 전 군복무기간은 본인이 신청에 의해 공무원 재직기간에 산입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재직기간이 커질 수록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지기 때문에 군복무기간을 재직기간에 산입하는게 유리합니다. 오늘은 임용 전 군 복무기간 산입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용 전 군복무기간 산입

1. 산입 대상

아래에 해당하는 임용전 복무기간은 재직기간에 산입이 가능합니다.

 

 

① 현역병 또는 지원에 의하지 아니하고 임용된 부사관의 복무기간

② 의무경찰대원, 전투경찰대원, 의무소방원, 교정시설 경비교도 복무기간

③ 단기사병, 사회복무요원, 공익근무요원의 복무기간 (예술요원, 체육요원 및 군복무기간 대체복무자는 제외)

④ 상근예비역의 복무기간

⑤ 자연계교육요원, 특수전문요원 복무기간

⑥ 공중보건의사는 1992년 5월 이전의 복무기간만 산입대상이 됩니다. (이후는 합산 신청 대상입니다.)

 

군 복무기간 산입대상

2. 기여금 납부방법

군 복무기간에 대한 기여금 납부방법입니다. 매월 납부할 수도 있고, 일시금으로 납부도 가능합니다.

 

공무원연금 공단에서 지정한 기간동안 매월 납무하는 기여금과 같은 금액을 추가로 납부하거나, 일시납부를 원하는 경우에는 납부당의 기여금액을 기준으로 잔여월수 만큼 계산하여 일시납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용 전 군복무기간 산입을 승인 받을 후 납부하니 않은 기간에 한하여 취소도 가능하며, 재산입신청도 할수가 있습니다.

3. 신청기간 및 절차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기간 중에는 산입신청이 가능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우편신청, 방문신청, 인터넷 신청이 모두 가능합니다. 재승인신청의 경우에는 인터넷은 안되고 팩스만 가능합니다. 임용전 복무기간 재산입신청서를 작성 후 팩스로 전송을 하면 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 인터넷 신청방법

1.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재직공무원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군복무기간 산입신청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재직정보 > 재직기간 합산/사병을 클릭합니다.

군복무기간 산입신청

 

3. 임용전 복무기간 신청/등록/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본인의 정보와 군 복무 기간등을 입력합니다. 기여금 납부방법도 선택을 하면 됩니다.

임용전 복무기간 신청/등록/신청서를 작성

4. 구비서류

1. 임용 전 군복무기간 산입신청서

2. 병적증명서 또는 병적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표 초본

 

▼ 병적증명서 (병역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무료로 발급 받기 (작성방법 및 선청서 양식 등)

 

구비서류 중 병적증명서 또는 주민등록표 초본은 신청서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란에 서명하면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군복무 중 장교 또는 지원에 의한 부사관 군 복무기간은 재직기간 합산대상입니다.

 

사병 및 하사로 모두 복무한 경우에는 복무기간이 구분 기재된 병적증명서를 별도 제출하면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72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