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갑자기 강추위가 찾아왔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수도계량기 동파 및 동결방지법을 조금 업데이트 해서 올립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수도 보호통 동결방지수도 보호통 동결방지

1. 동파 및 동결 방지법 

1) 보호통 
 가. 보호통안의 보온용 스티로폼의 유무가 가장 중요 합니다. 
 나. 보온용 스티로폼이 있어도 추가로 헌옷이나, 헌이불 등으로 추가 보온이 필요합니다.
 다. 보온용 스티로폼이 없을시 헌옷이나 이불등을 많이 넣어야 합니다. 
 라. 보호통 뚜껑이 들뜨거나 없으면 안됩니다.(무거운 돌이나 벽돌로 눌러주시면 좋읍니다.) 
 마. 보호통 뚜껑이 없으면 수도 사업소에 요청하셔서 덮어주시면 됩니다. (전적으로 수도 사업소에서 해주는것은 아닙니다.) 
 바. 보호통의 높이가 적절한지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높이가 낮으면 빗물이, 눈녹은 물이 흘러들어 얼어버릴수 있고, 높이가 너무 높으면 높은만큼 보온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될때는 수도사업소에 요청하시거나 자체적으로 복토를 하셔도 됩니다.) 


2) 벽체

가. 벽체의 계량기함 커버의 유무와 안쪽의 보온용 스티로폼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 커버가 없을시 시중 철물점이나 건재상에서 사셔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커버는 수도 사업소와 무관합니다) 
다. 보온용 스티로폼이 없다면 헌옷이나 이불 담요등으로 보온을 해주셔야 합니다. 
라. 커버 네군데의 모서리에 나사못이 제대로 되어있는지또한 유의 하셔야 합니다. (나사못의 부재나 들뜸으로 커버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 커버 위에 종이박스와 청테이프를 이용해 밀봉하셔도 됩니다. (이부분에서 걱정하시는것이 검침이지요. 밀봉 세대는 전달 사용량만큼 임의 부과하고 날씨가 풀리는 2,3월에 검침하여 더쓰거나 덜쓴 부분은 정산이 됩니다.) 

수도 동파 및 동결 방지법수도 동파 및 동결 방지법

2. 동파 및 동결 대처법

1) 동파나 동결 구분법
가. 동파는 계량기의 유리부분이 금이가고(안전유리이므로 조각조각 금이감) 얼어있거나, 물이 샙니다. 
나. 동결은 계량기의 파손은 없이 얼기만 한것을 말합니다.


2) 동파 대처법
가. 동파는 물이 새지 않아도 계속해서 배관이 얼어들어가므로 신속히 수도사업소에 신고하셔서 교체 및 조치를 하셔야 합니다. (조치가 늦어질경우 2차적인 동결 및 동파가 일어나 금전적으로 신체적으로 막심한 손해를 당하실수 있읍니다.) 
나. 동결은 가정용 헤어드라이기로 얼어있는 배관이나 계량기를 녹여주시면 됩니다.  확인 가능한 부분이 아닌 벽속이나 땅속의 동결은 전문가(설비업을 하시는)의 손길을 필요로 합니다. 조치가 늦어질경우 작업 금액이 올라 갑니다.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3. 추가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것

1) 가스 전기와 마찬가지로 수도도 이상있을 시 바로 신고 하셔야 피해를 줄일수 있읍니다.(24시간 가능)

2) 수도 사업소에서 처리해주는 선 이후의 모든것은 사용자 부담입니다. 
3) 수도가 중단되면 보일러의 물보충이 안되어 멈추게 되고, 동절기시 2차적인 피해가 발생합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464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