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전투표는 2013년 도입이 됐으며, 전국 단위 선거로는 2014년 제1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부터 시작을 하였습니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도 당연히 사전투표가 가능합니다. 6월13일 선거일에 투표하기 어려울 땐, 사전투표를 하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는 전국 어디서나, 별도의 신고없이 편리하게 투표를 할 수 가 있습니다. 또한 사전투표의 경우도 정당한 투표인증샷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사전투표 준비물, 일정, 투표소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13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613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

1. 사전투표 일정

사전투표일은 6월 8일부터 6월 9일까지 입니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투표장소는 전국에 설치된 3,512개의 사전투표소에서 가능합니다.


2. 사전투표 준비물

사전투표 할 때 꼭 가져가야 할 것은 본인의 신분증입니다.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관공서 ·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있는 신분증 중 하나를 반드시 가지고 가야합니다.

사전투표 신분증 가져가세요.사전투표 신분증 가져가세요.

3. 사전투표 방법

사전투표 방법은 관내선거인과 관외선거인으로 구분하여 진행을 합니다. 관내선거인은 선거지역 내에 주소를 둔 유권자를 말하며, 관외선거인은 선거구 밖에 주소를 둔 유권자를 말합니다. 타 지역으로 여행이나 출장 등을 가서 사전투표를 한다면 관외선거인에 해당이 됩니다. 관내선거인의 경우는 선거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관외선거인의 경우 회송용봉투를 추가로 지급을 하는데요, 선거가 완료되면 해당 선거구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사전투표 방법사전투표 방법

가. 관내선거인 투표방법

①신븡증 제시 및 본인확인 ②투표용지 7장 수령(세종 4장, 제주 5장) ③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④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퇴장



나. 관외선거인 투표방법

①신븡증 제시 및 본인확인 ②투표용지 7장(세종 4장, 제주 5장), 주소라벨이 부착된 회송용봉투 수령 ③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후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함 ④투표함에 회송용 봉투를 넣고 퇴장

다. 투표시 주의할점

투표할 때에는 반드시 기표소에 마련된 용구를 사용해야 하며, 다른 도구를 사용하거나 다른 표시를 할 경우에는 무효가 됩니다.

4. (사전)투표 예방, 단속대상

아래 행위들은 선거법 위반행위로 단속대상입니다.

(사전)투표 예방, 단속대상(사전)투표 예방, 단속대상

▼사전투표 기간, 선거일에 선거인 대상 교통편의 및 금품·음식물 등 제공 행위

▼ 투표참여 권유 대가로 금품 등 제공 행위

▼ 가짜뉴스 등 비방·허위사실 공표 행위

▼ (사전)투표소로부터 100m 안에서 투표참여를 권유하거나,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언동을 하는 행위

▼ 사전투표소 안에서 후보자, 선거사무관계자가 선거운동 복장을 착용하거나, 선거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표지를 착용하는 행위

▼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는 행위 등

5. 사전투표소 찾기

그러면 사전 투표소를 찾는 방법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에 <사전투표소 찾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 검색하실 읍, 면, 동명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소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 검색사전투표소 검색

▼ 예를들어 여의도동을 입력하면 가능한 사전투표소를 안내해줍니다. 영등포구 여의도동 사전투표소는 여의도동주민센터(4층, 다목적회의실)이네요.

사전투표소 안내사전투표소 안내

▼ 또한, 사전투표소 현황을 클릭하시면 시도, 구시군으로 조회조건으로 하여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대한 조회결과입니다.

사전투표소 현황사전투표소 현황

6. 사전투표 진행과정 생중계

6월 8일~6월 9일 한국선거방송에서 사전투표 진행과정을 생중계 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선거방송 홈페이지 바로기기


가슴 두근거리는 그 날, 투표하세요! 유월의 따뜻한 햇볕같이 우리동네 민주주의는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9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