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방공무원은 국가직, 지방직 소방공무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은 화재진압뿐만 아니라, 구조업무, 구급업무, 대민서비스 및 건축물, 위험구조물 등에 대한 소방시설 점검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니다. 



이러한 소방공무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소방공무원 채용제도(필기 시험과목, 체력검정시험, 응시자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방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소방전공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무소방원 전역자를 특채롤 뽑는 제한경쟁 특별채용시험(9급 상당), 7급 상당의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특별채용은 소방관련 대학교를 진학하였거나 경력을 보유한 이들에게 해당되기 때문에 특별한 채용조건이 없는 공개경쟁채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일정

소방공무원 공채시험은 1년마다 1회 시행하고 있으며, 연초에 시험공고를 통해 원서접수 기간 및 시행일자가 공개됩니다.


지방직 소방공부원의 경우는 지자체마다 채용인원 및 시험일정등이 다릅니다. 


응시자격 및 시험방법

21세 이상 ~ 40세 이하(2년 이상 군복무 시 3세 연장)인 자로서 학력 및 자격, 거주지 등의 제한은 없습니다.


최종합격자 결정은 필기 65% , 체력 25% , 면접 10% 합산하여 점수 중 고득점 순으로 결정을 합니다. 

시험과목

시험은 5과목 입니다.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100문항입니다.


필수과목은 국어, 한국사, 영어 3과목이며,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으로 시험을 봅니다. 


소방공무원 필기시험과목소방공무원 필기시험과목

시험과목의 세부범위

소방학개론의 경우는 소방조직, 재난관리, 연소이론, 화재이론, 소화이론 범위내에서 출제가 되며


소방관계법규는 소방기본법,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관한법률, 소방시설공사업법, 위험물 안전관리법 내에서 출제가 됩니다. 


사회의 경우는 법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수학의 경우는 수학(고교 1학년 과정), 수학 1, 미적분과 통계 기본이 출제 범위 입니다.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세부범위소방공무원 시험과목 세부범위

공채 채력검정시험

측정종목은 6종목이며 총점(60점)의 50% 이상의 득점(30점)을 하여야 합니다. 




 ※ 측정종목은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왕복오래달리기, 악력, 윗몸 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입니다. 


가. 악력(kg)

측정장비로 스메들리(smedley)식 악력계를 사용합니다.

똑바로 선채로 양발을 적당히 벌려서 기립자세를 취하고 손가락의 제 2관절이 직각이 되도록 악력계를 잡은 다음 폭을 조절해 다시 잡고 좌, 우 교대로 2회씩 측정하여 가장 좋은 기록을 선택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악력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악력 평가점수


나. 배근력(kg)

측정장비로 배근력계를 사용합니다.

양발을 15cm 정도 벌린 자세로 배근력계 위에 올라서서 상체를 앞으로 약간 기울여 배근력계 손잡이를 잡은 후 배근력계와 상체의 각도가 30°가 되도록 배근력계 손잡이의 높이를 쇠줄로 조절합니다.

준비가 되면 전력을 다해 몸을 일으킴으로써 배근력을 측정하며 2회 실시하여 좋은기록을 선택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배근력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배근력 평가점수


다. 앉아윗몸 앞으로 굽히기(cm)

신발을 벗고 양 발바닥이 측정기구의 수직면에 완전히 닿도록 하여 무릎을 펴고 바르게 앉아야 하며 양발 사이의 넓이는 5cm를 넘지 않게 한다. 허리의 반동을 이용하거나 갑작스럽게 상체를 굽혀 손을 뻗쳤을 경우 또는 피검자가 앞으로 굽힐 때 무릎을 굽혔을 경우 재검사를 실시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앉아윗몸 앞으로 굽히기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앉아윗몸 앞으로 굽히기 평가점수


라. 제자리 멀리뛰기(cm) 

측정장비로 구름판 및 모래터 또는 전자식 측정판을 사용합니다.

발 구름판을 넘지 않도록 서서 팔이나 몸, 다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뛰며, 발 구름선에서 가장 가까운 착지점(신체의 어느 한 부분)까지 거리를 구름선과 직각으로 측정합니다.

2회 실시하여 좋은 기록을 선택한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제자리 멀리뛰기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제자리 멀리뛰기 평가점수


마. 윗몸 일으키기(회수)

양발을 3cm정도 벌리고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세우며 양손은 교차해서 가슴에 대고 손끝이 어깨를 향하게 하여 등을 매트에 대고 누워 상체를 90° 이상 일으킵니다.1분 이내에 실시한 횟수를 측정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윗몸 일으키기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윗몸 일으키기 평가점수


바. 왕복 오래달리기(회수) 

측정장비로 전자식 측정기를 사용합니다.

20m코스의 양족 끝선에 테이프나 분필로 선을 긋고 출발신호에 맞춰 반대쪽 라인 끝을 향해 달립니다.

왕복하는 동안 정해진 주기에 따라 출발신호를 울리는 속도가 빨라지며 만약 다음 출발신호가 울릴 때까지 도착하지 못했을 경우에 최초 1회는 방향을 바꾸어 달릴 수 있으나 2회 이상 도착하지 못하면 탈락이 됩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왕복 오래달리기 평가점수소방공무원 체력검정시험 왕복 오래달리기 평가점수

신체검사

소방공무원은 신체검사를 합격하여야 합니다.


신체검사 합격기준은 체격이 강건하고 팔다리가 완전하며, 가슴, 배, 입, 구강, 내장의 질환이 없어야 하며, 나안시력의 0.3이상 등입니다. 


가산점 제도

"취업지원 대상자"는 과목별 만점의 10% 또는 5%의 가산점이 부여되며, 


자격증 소지자는 아래 표에 제시된 자격증을 소지한 응시자 가운데 각 과목별 만점의 40% 이상 득점자에 한하여 과목 만점의 1~5%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됩니다. 


자격증(면허증) 및 사무관리 분야별로 각각 하나씩만 중복 인정되지만 최대 5%를 초과할 수 없으며, 취업지원대상자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소방공무원 복무규정

소방공무원은 일반직 공무원과는 다른 복구규정들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이 되려는 분들은 복무규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방공무원 복무규정 바로보기


소방공무원은 휴무일이나 근무시간외에도 여행의 제한이 있습니다. 아울러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정한 장소에 대기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군인과 같이 포상휴가가 있습니다. 포상휴가는 1회 10일 이내 허가가 되며, 연가일수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주요규정


제4조(여행의 제한) 

소방공무원은 휴무일이나 근무시간 외에 공무(公務)가 아닌 사유로 3시간 이내에 직무에 복귀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여행하려는 경우에는 소속 소방기관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제5조에 따른 비상근무 등 소방업무상 특별한 사정이 있어 소방기관의 장이 정하는 기간 중에는 소속 소방기관의 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5조(비상소집 및 비상근무) 
① 소방기관의 장은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소속 소방공무원을 긴급히 소집(이하 "비상소집"이라 한다)하여 일정한 장소에 대기 또는 특수한 근무(이하 "비상근무"라 한다)를 하게 할 수 있다. ② 비상소집과 비상근무의 종류·절차 및 근무수칙 등에 관한 사항은 국민안전처장관이 정한다. 

제9조(포상휴가) 
소방기관의 장은 근무성적이 뛰어나거나 다른 소방공무원의 모범이 될 공적이 있는 소방공무원에게 1회 10일 이내의 포상휴가를 허가할 수 있다. 이 경우 포상휴가기간은 연가일수에 산입(算入)하지 아니한다.


이상으로 소방공무원의 시험일정, 응시자격 및 시험방법, 필기시험과목, 세부시험 범위, 체력검정시험, 가산점 제도 그리고 소방공무원 복무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17/06/27 - [공무원정보/공무원월급] - 2018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봉급표 계급별로 계산해보기(ft. 엑셀)

2017/07/24 - [공무원뉴스/공무원시험] -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군인 등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 채용정보 사이트 총정리

2017/06/07 - [공무원뉴스/공무원시험] - 2017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군무원 등 공무원 추가 채용계획 총정리

2017/02/10 - [공무원정보/공무원복무] -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근속승진기간 단축 추진 알아보기


공감클릭

소방공무원의 처우가 개선되어야 한다면 공감() 클릭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