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은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스입니다. 그런데 한글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가끔 엄청난 용량으로 저장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미지 한두장에 텍스트가 없어도 대용량으로 저장이 될때가 있습니다. 내부결재 등 업무용으로 용량제한이 있기 때문에 용량을 줄여야 하는데 쓸데없이 시간을 소비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글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크기 줄이기

1. 그림줄이기 방법

프로그램 없이 한글 자체기능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림줄이기 방법으로 그림용량을 줄여서 한글 파일 용량을 줄입니다. 이 경우 단점이 있습니다. 크기가 심하게 줄어드렁서 그림의 품질이 저하되거나, 막상 크기가 줄지 않아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이미지 용량이 큰 한글파일, 용량 한번에 줄이는 방법

 

2. 한글크기 줄여주는 프로그램 이용하기

두번째, 방법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글파일 자체를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다보니 그림줄이기 방법보다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그렇다고 어렵지는 않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다운받기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한글파일 압축기(HIS)입니다. HWPX Image Shrinker은 현재 4.0버전까지 나와있습니다. 블로그에서도 받으셔도 됩니다.

 

HWPX Image Shrinker v40.7z
0.80MB

 

▼ 프로그램 설치하기

7z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압축프로그램으로도 압축을 풀수 있습니다. 압축을 푼 후 HwpX Image Shrinke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실행하기

 

▼ 프로그램 사용하는 법

 

프로그램 실행화면

 

① 한글프로그램에서 용량크기를 줄일 한글파일을 한글 표준문서 양식인 hwpx파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② HwpX Image Shinker.exe 파일을 실행한 후 Src쪽 Desig 버튼을 클릭하여 hwpx파일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옵니다.

 

프로그램 실행 

 

③ Dst 쪽에 저장위치를 지정합니다. 기본으로 해당파일 경로에 파일 pack 파일이 생깁니다.

④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완료 알림창이 뜨면 확인을 누릅니다. 약 40%정도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작업완료 화면

 

⑤ 용량이 줄은 파일을 다시 hwp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글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글파일을 작성할 때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미리 줄여서 사용하시는걸 가장 추천합니다. 그렇게 한 후에도 용량이 크다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크기를 줄이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3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