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하기

어려운 한자어를 피하고 쉬운 우리말 표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하기 아홉번째 입니다. 지난번 "기일을 엄수하여 →  날짜를 지켜"와 마찬가지로 많이 쓰이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동법에 의해 → 이 법에 따라동법에 의해 → 이 법에 따라

1. 동법에 의해 → 이 법에 따라

동법(同法)은 우리말로 '같은 법률', '같은 법' 등으로 순화하여 사용합니다. 


동법(同法)은 우리말로 '같은 법률', '같은 법' 등으로 순화하여 사용동법(同法)은 우리말로 '같은 법률', '같은 법' 등으로 순화하여 사용

2. '같은 법' 띄어쓰기

'같은법' 이라고 적는 경우가 있는데, 올바른 띄어쓰기는 '같은 법'으로 띄어서 적는 것이 적절합니다. 

'같은 법' 띄어쓰기'같은 법' 띄어쓰기

3. 사용 예

[예 1] 

현재 동법에 의해→이 법에 따라 우리 부가 맡은 공공 기관의 수는 28개입니다.

현재 동법에 의해→같은 법에 따라 우리 부가 맡은 공공 기관의 수는 28개입니다.


[예 2] 

학교 내 장애 학생 수가 9명 이상이면 동법에 의해→이 법에 따라 지원 센터가 장애 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 편의 제공 등을 책임져야 한다. 

학교 내 장애 학생 수가 9명 이상이면 동법에 의해→같은 법에 따라 지원 센터가 장애 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 편의 제공 등을 책임져야 한다.



[예 3] 

「임대주택법」에 따른 건설임대주택을 동법에 의해→이 법에 따라 분양하거나 다른 임대사업자에게 매각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예 4] 

대장상 소유자도 사실상의 소유자 등 동법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동법에 의해→이 법에 따라 확인서를 발급받아 소유권등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단축 URL

이 글의 단축주소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0muwon.com/77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