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동수당이 오늘 2018년 6월 20일 오전 9시부터 사전 신청 시작을 합니다. 아동수당은 9월말까지 신청을 하시면 신청일에 무관하게 9월부터 지급이 됩니다. 조사에 시간이 걸려 지연이 되더라도 9월분부터 소급을 하여 지급을 합니다. 그러니 급하게 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시에 온라인 신청이 몰려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연령별 기간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 0~1세는 6월 20일~25일, 만 2~3세는 6월 26일~30일, 만 4~5세는 7월 1일~5일, 전연령은 7월 6일 이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동수당 온라인 신청방법, 신청사 작성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서 서식 및 위임장 양식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아동수당 온라인 신청방법

모바일과 PC로 아동수당이 신청가능합니다. 모바일 및 PC는 부모 및 자녀만 신청이 가능하며, 부모가 아닌 신청인은 관할 주민센터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아동수당 신청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가. 모바일 신청

▼ 복지로 어플에서 아동수당 사전신청을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 화면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 신청 간소화를 위하여 사전가구 정보를 제공하며, 주민등록 가족정보로 세대원 정보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 신청인의 휴대전화는 필수 입력사항이며, 신청 진행상태는 문자서비스로 안내됩니다.

▼ 신청인과의 관계를 선택하고 배우자의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복지로 어플 신청은 부모와 자녀만 가능하며, 부모가 아닌 신청인은 관할 주민센터로 신청해 주세요.

▼ 아동수당을 받을 계좌의 예금주, 금융기관명,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급여는 부모나 자녀 본인 계좌만 가능합니다. 기존 급여를 받는 계좌가 있는 경우에는 같은 계좌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금융정보제공 동의 및 금융정보동의 제공사실을 동의자에게 통보하지 않음을 동의 확인 후 본인 동의 확인을 클릭하면 본인과 자녀동의가 완료됩니다.

▼ 배우자도 공인인증이 필요하며, 없는 경우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 신청유의사항을 체크하고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나. PC 온라인 신청

▼ 아동수당 홈페이지에서 아동수당 사전신청 하기를 클릭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 본인인증 확인 화면으로 이동 후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 버튼을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하면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신청 간소화를 위하여 사전가구 정보를 제공하며, 주민등록 가족정보로 세대원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 가족구성원 정보에서 부모와 자녀를 선택하고 신청인과의 관계를 선택하여 확인하면 가족이 추가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부모와 자녀만 가능하며, 부모가 아닌 신청인은 관할 주민센터로 신청해 주세요

▼ 신청인의 휴대전화 번호는 필수 입력사항이며, 신청상태 수신을 문자서비스로 할 경우 진행상태를 문자로 발송해 줍니다. 배우자의 휴대전화 번호 또한 입력을 합니다.

▼ 아동수당을 받을 계좌의 예금주, 금융기관명,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확인을 합니다. 급여는 부모나 자녀 본인 계좌만 가능합니다. 기존 급여를 받는 계좌가 있는 경우에는 같은 계좌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금융정보제공 동의 및 금융정보동의 제공사실을 동의자에게 통보하지 않음을 동의 확인 후 본인 동의 확인을 클릭하면 본인과 자녀동의가 완료됩니다. 동의정보를 저장합니다. 

▼ 배우자도 공인인증이 필요하며, 없는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신청유의사항을 체크하고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 신청서 완료 결과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아동수당 신청서 작성방법

가. 빠르고 편리하게 아동수당 신청하는 TIP

① 아동의 보호자인 부모가 신청 부모가 사망, 관계단절 등인 경우 실제로 아동을 보호, 양육하는 사람이 신청 가능합니다.

② 9월 말까지 신청하면 9월분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9월 말 신청 시, 처리 기간 등으로 11월에 9월 분부터 소급 지급 가능합니다.

③ 대상자가 많아 초기에는 혼잡하고 대기시간으로 인한 불편이 예상됨으로, 신청기간이 충분한 만큼 연령별 신청 권장 기간에 신청하면 보다 편리합니다.

④ 아동수당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 방문하면 편리합니다. 서식 다운로드 및 “신청서 작성 방법” 참고하세요.

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경우, 신청인의 신분증 지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하여야 합니다. 대리 신청 시에는 위임장(아동수당 홈페이지에서 서식 다운로드) 및 대리인 신분증, 보호자 신분증 사본 지참하여야 합니다.

⑥ 온라인 신청은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부모 각각(한부모가정은 1인) 공인인증서 필요합니다.

⑦전세, 월세 거주자 중 확정일자 또는 전세권 설정이 안 된 경우, 신청 시 임대차계약서 제출 권장 제출하지 않아도 신청 가능하나, 소득조사, 재산조사 과정에서 추가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나. 일반가구 신청서 작성방법

부모, 아동 4인으로 구성된 가구의 신청서 작성방법입니다.

다. 조손가구 신청서 작성방법

조손가구를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엄마는 이혼 후 따로 살고, 아빠는 가출하여 할머니가 아이를 키우는 가정의 사례입니다.

라. 다자녀가구 신청서 작성방법

아빠, 엄마, 자녀4명으로 된 6인가구의 사례입니다. 이경우는 신청서를 2장 작성하여야 합니다.

<1장>

<2장>

3. 서식 다운로드

가. 아동수당지급신청서

아동수당지급신청서.pdf

나. 위임장

아동수당위임장.pdf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0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