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에 재미있게 보고 있는 TV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채널A에서 방송을 하는 "나만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입니다. 이덕화, 이경규, 마이크로닷 이 3명의 출연진이 함께하는 낚시여행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낚시도 하고 잡은 물고기 등을 이용해서 요리도 합니다. 참고로 방송시간은 목요일 오후 11시입니다.  

나만믿고 따라와, 도시어부나만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1. 낚시인구의 증가

또한, 최근 국내 숙박여행 중 취미 활동으로 등산보다 낚시를 더 선호한다는 설문 조사결과도 있었습니다. 국내여행 중 취미나 운동 활동 계획’이 있는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중복응답)에 따르면 ‘낚시를 하겠다’는 사람이 40%로 등산(31%)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등산이 2위를 차지했고, 해양스포츠 28%, 골프 17%, 겨울스포츠 4%가 그 뒤를 이었습니니다. 

여행하면서 하고 싶은 취미생활 1위 낚시여행하면서 하고 싶은 취미생활 1위 낚시

2. 수산자원의 포획 및 채취 금지

그 만큼 낚시인구가 많이 늘어난거 같습니다. 하지만  낚시를 하다보면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수산자원은 크기 및 기간에 따라 포획 및 채취가 금지가 됩니다. 자원남획 및 환경여건 변화에 따른 수산자원 감소고갈을 방지하기 위해 갈치, 고등어, 참조기 등 대중성어종에 대한 포획금지 규정을 신설하여 2016년 5월 1일부터 시행중에 있습니다. 개서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대구는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연어는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전어는 5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옥돔은 7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 포획, 채취가 금지됩니다. 

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 금지 기간ㆍ구역 및 수심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 금지 기간ㆍ구역 및 수심

또한, 개서대는 26센티미터 이하, 감성돔은 20센티미터 이하, 돌돔은 24센티미터이하, 참돔은 24센티미터이하, 황돔은 15센티미터이하, 농어는 30센티미터이하, 대구는 30센티미터이하, 민어는 33센티미터이하는 포획, 채취가 금지가 됩니다. 이보다 작은 어류는 잡으면 안됩니다.

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 금지 체장 또는 체중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 금지 체장 또는 체중

수산동물의 종류별 체장 계측도입니다. 어류 크기를 잴때 기준입니다. 

어류 체장 계측도어류 체장 계측도

갑각류 및 패류 등의 체장 계측도입니다. 

갑각류, 패류, 오징어류 체장 계측도갑각류, 패류, 오징어류 체장 계측도

가. 수산자원의 포획 채취 금지 기간 구역 및 수심

[별표 1] 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 금지 기간ㆍ구역 및 수심(제6조제1항 관련).pdf



나. 수산자원의 포획 채취금지 체장 또는 체중, 수산동물의 종류별 체장 계측도를 보시면 됩니다.

[별표 2] 수산자원의 포획ㆍ채취금지 체장 또는 체중(제6조제2항 관련)¸ 수산동물의 종류별 체장 계측도.pdf

3. 수산생물 포획금지 안내 앱

이런 내용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어업인과 낚시인들이 쉽에 이용할 수 있도로 앱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바로 "수산생물 포획금지 안내 앱" 입니다. 



"수산생물 포획금지 안내 앱"은 포획·채취 금지 대상 62종의 생태적 특징은 물론 해역별·기간별 금지기간을 그림과 도표로 쉽게 확인 할 수 있으며, 어린고기 보호를 위한 금지체장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산생물 포획금지 안내 앱수산생물 포획금지 안내 앱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에서 수산생물 포획 금지 안내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수산자원별 포획 및 채취가 금지되는 체장 및 기간을 안내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수산생물 포획 금지 안내를 검색구글플레이에서 수산생물 포획 금지 안내를 검색

분류별 금지어종, 금지기간, 금지어종도표를 볼수가 있습니다.  



개서대, 대구, 문치가자미, 연어, 전어, 쥐노래미, 참홍어, 참조기, 갈치, 고등어, 말쥐치, 옥돔, 미거지 등 어류의 포획 및 채취가 금지되는 체장 및 기간을 볼수 있습니다.

분류별 금지어종 확인이 가능합니다.분류별 금지어종 확인이 가능합니다.

꽃게, 대게류(붉은 대게는 제외한다), 붉은대게, 털게, 닭새우, 대하, 펄닭새우 등 갑각류의 포획 및 체취 금지 기간 및 체장이 확인 가능합니다. 

금지어종도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금지어종도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백합, 새조개, 소라, 전복류, 코끼리조개, 키조개, 가리비, 오분자기 등 패류 들의 정보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분류별 금지어종 확인이 가능합니다.분류별 금지어종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다시마, 감태 검둥감태, 곰피, 넓미역, 대황, 도박류(진도박, 먹도박), 우뭇가사리, 톳 등의 해조류의 금지기간 및 체장도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가리비 포획 및 채취 금지기간가리비 포획 및 채취 금지기간

그 밖에 해삼, 살오징어, 낙지 등의 수자원에 대한 포획 및 채취 금지 기간 및 체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업인 및 낚시인들은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66

공감클릭

낚시인이라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