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외여행을 하는 경우 면세점 이용을 합니다. 공항면세점, 시내면세점, 기내면세점 등을 많이 이용하실텐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기내면세점 이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내면세점 구매 시 주의사항기내면세점 구매 시 주의사항

1. 기내면세점 이용 시 좋은 점

기내면세점은 우선 공항면세점 또는 시내면세점보다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면세점은 다 같은 가격일 거라 생각하시겠지만, 면세품도 판매하는 곳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공항면세점이나 시내면세점의 경우는 면세사업자가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내면세점보다 가격이 높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면세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공항면세점이나 시내면세점보다 싼 이유입니다. 그리고 기내면세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공사에서 기내면세점 이용 유도를 위해 공항면세점이나 시내면세점보다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합니다.



참고로 가격은 공항면세점 > 시내면세점 > 인터넷면세점 >= 기내면세점  순입니다. 기내면세점을 온라인으로 사전예약하면 더욱 더 싸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할인 또는 항공마일지지로 적립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기내면세점 이용 시 좋은 점기내면세점 이용 시 좋은 점

그리고 기내면세점을 이용하는 경우 구매한 제품을 여행 내내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무겁고 큰 제품은 보관하기도, 운반하기도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보관하기 어렵고 무거운 주류제품 등은 입국할때 기내면세를 이용하는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2. 기내면세점 이용 시 주의할 점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기내 면세점에서 구매를 할 경우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기내면세점에서 구매 한 물건은 반품이 안됩니다. (교환은 가능합니다.) 



편하게 기내면세점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기내면세점은 관세법상 면세점이 아닙니다. 단지 항공기 탑승객의 편의를 위해 기내에서 면세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에 따른 환불규정이 적용이 되지 않아 원칙적으로는 반품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항공사에서 제공한 정보와 구매한 상품이 다를 때, 하자가 있을 때에는 똑같은 제품으로 교환은 가능합니다.

TAX FREETAX FREE

3. 면세점의 종류

면세점에는 외교관면세점, 출국장면세점, 시내면세점 3종류가 있습니다. 기내면세점은 면세품을 팔지만 면세점은 아닙니다. 그래서 기내면세점은 보세판매장(면세점)이 아니기 때문에 내국인이라 하더라도 구매한도 3000달러를 적용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입국 시 면세한도 600달러는 적용이 됩니다. 입국 시 구매한 물품 총액이 600달러가 넘으면 세관에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

가. 외교관면세점

관세의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주한외교관 및 외국공관원에 한해 외교관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 출국장면세점

출국장이란 공항·항만 보세구역 내에서 출국인 또는 통과여객기(선)에 의한 임시체류인이 항공기 또는 선박을 탑승하기 위해 대기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출국장면세점은 출국하는 내·외국인 및 외국으로 출국하는 통과여객기(선)에 의한 임시체류인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 시내면세점

시내면세점은 출국장 이외의 장소에 위치하므로 출국하는 내·외국인에 한해 시내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면세점의 종류면세점의 종류

기내면세점의 경우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마음에 드는 물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내면세점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면 기내면세점을 이용하는게 조금 더 싸게 살수 있습니다. 단 기내면세점의 경우 반품이 안된다는 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99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