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직을 할 때 전 직장의 급여확인을 하거나, 대출을 하거나 아니면 어린이집 제출용 등으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4대보험은 연금보험, 건강보험, 산업재해 보상보험, 고용보험을 말하며, 가입증명서는 각각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발급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4군데에서 받으려면 시간도 걸리고 귀찬을 수도 있는데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가입증명서를 한번에 발급 받을 수 있습다. 오늘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대 사회보험

사회보험제도는 국민에게 발생한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에 대하여 보험방식으로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4대사회보험에는 사망, 노령 등에 대한 연금보험, 질병과 부상에 대한 건강보험, 업무상 재해에 대한 산업재해보상보험 그리고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제도가 있습니다.



▼ 4대 사회보험 홈페이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http://www.nps.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s://www.nhis.or.kr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https://www.kcomwel.or.kr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

2.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각각의 4대 사회보험의 정보를 연계하여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4대 사회보험관련 민원내용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 증명서 발급 등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두세요. 그리고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등 다른 브라우저들은 정상적으로 안될수도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사이트 바로가기>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 증명서발급 >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을 클릭합니다.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 민원신고, 증명서발급서비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 아직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회원가입을 클릭

▼ 처음 회원가입 메뉴를 클릭하면 사업장회원의 회원가입이 나옵니다. 반드시 좌측에 있는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하여 합니다. 



이게 안보여서 회원가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네요.

개인 비회원 로그인 클릭개인 비회원 로그인 클릭

▼ 개인 비회원 이용을 위해 이용약관 등을 동의합니다.

이용약관 등 동의이용약관 등 동의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개인 비회원 로그인이기 때문에 아이디, 비번 등을 따로 입력하지 않습니다.

주민번호와 인증서로 로그인주민번호와 인증서로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

▼ 4대보험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신청/발급이 됩니다.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을 원하느 경우에는 가입내역 확인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지사 민원창구 중 한곳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확인용 신청/발급확인용 신청/발급

▼ 4대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 시점의 자료만 확인되며, 과거시점 자료는 4대 사회보험증명서로 발급이 불가합니다. 과거시점 자료를 원하시는 경우, 원하시는 보험의 해당공단으로 요청하여야 합니다. 4대 사회보험 증명서 팩스발급 관련문의는 관할지사로 하시기 바랍니다.

4대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 시점의 자료만 확인 가능4대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 시점의 자료만 확인 가능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확인 후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을 선택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용도, 사업장가입자명부 출력순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등을 확인 후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근무중인 사업장 등 선택근무중인 사업장 등 선택

▼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서 4대기관이 모두 출력가능으로 바뀌면 증명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력은 1회에 한합니다. 처리오류 항목은 증명서에 해당내용이 출력되지 않으니 다시 신청하여야 합니다.

증명서 상세내역증명서 상세내역

▼ 가입내역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자료를 기초한 자료이며, 사실과 다를 경우 해당기관으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국번없이 1355, 건강보험 ☎1577-1000, 고용 산재보험 ☎1588-0075입니다.

증명서 발급처리 절차 안내증명서 발급처리 절차 안내

▼ 증명서 발급신청은 신청일 현재 4대 사회보험의 가입상태를 실시간 조회하여 보여주며 최소 1분이상 소요가 됩니다. 새로고침 버튼을 계속 눌러 처리여부가 모두 출력가능 일때 증명서를 출력하여야 합니다. 

증명서 발급신청 주의사항증명서 발급신청 주의사항

오늘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한번에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2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