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장마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늦었지만 여름휴가 계획 등을 세우기 전에 장마기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18년도 장마기간 및 도시별 현재날씨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장마시작, 장마 기간은?2018년 장마시작, 장마 기간은?

1. 장마

6월과 7월에 많이 내리는 비를 장마라고 합니다. 장마는 찬공기의 오호츠크해고기압따뜻한 공기의 북태평양고기압이 만나 장마전선을 형성하여 큰 비를 내리게 합니다. 장마기간 동안 이 장마전선이 위 아래로 움직이게 되어 지역적으로 비가 내리게 됩니다. 6월 중순 후반에 제주도 지방으로부터 시작하여 6월 하순 초반에 점차 중부지방에 이르게 되며, 장마기간은 대략 30일 정도 됩니다. 그리고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이 됩니다.


2.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기준

장마철에는 호우주의보, 호우경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요.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기상특보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우주의보는 3시간 강우량이 6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예상될 때, 호우경보는 3시간 강우량이 9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이상 예상될 때 발효가 됩니다.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기준호우주의보, 호우경보 기준

3. 2018년 장마기간

▶ 2017년도에는 6월 24일에 제주도에서 시작되어 7월 29일에 남부와 중부 지방에 비가 내린 후 종료되었습니다. 장마기간은 제주도가 33일로 평년(32일)보다 길었으며, 남부지방과 중부 지방은 각각 31일과 29일로 평년(32일)보다 짧았습니다. 남부지방은 6월 29일에, 중부지방은 7월 1일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 2018년 장마는 작년보다 약 5일정도 조금 빠르게 시작이 됩니다. 기상청에서는 올해 장마는 평년보다 강수량이 적은 마른 장마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제주도 장마는 6월 19일부터 7월 21일까지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남부지방 장마는 6월 24일 시작해 약 한달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서울, 경기 등 중부지방 장마는 6월 25일에 시작하여 한달정도 이어지리라 예상이 됩니다.

2018년 장마기간2018년 장마기간

4. 도시별 현재 날씨

장마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장마기간 동안 오늘날씨, 내일날씨 확인이 중요하겠죠? 기상청에서는 실시간으로 도시별 현재 날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리미리 오늘날씨 및 내일날씨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시별 현재날씨 바로가기>



서울, 백령도, 인천, 수원, 동두천, 파주, 강화, 양평, 이천, 북춘천, 강릉, 울릉도, 속초, 철원, 대관령, 춘천, 강릉, 동해, 원주, 영월, 인제, 홍천, 태백, 정선군, 서산, 청주, 대전 ,충주, 추풍령, 홍성, 제천, 보은, 천안, 보령, 부여, 금산, 전주, 광주, 목포, 여수, 흑산도, 군산, 완도, 고창, 순천, 진도(첨찰산), 부안, 임실, 정읍, 남원, 장수, 고창군, 영광군, 순창군, 보성군, 강진군, 장흥, 해남, 고흥, 광양시, 진도군, 제주, 고산, 성산, 서귀포, 안동, 포항,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울진, 통영, 진주, 김해시, 북창원, 양산시, 의령군, 함양군, 봉화, 영주, 문경, 청송군, 영덕, 의성, 구미, 영천, 경주시, 거창, 합천, 밀양, 산청, 거제, 남해 등 도시별로 12시간전부터 12시간 후까지 다양한 날씨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도시별 현재 날씨실시간 도시별 현재 날씨

오늘은 장마기간을 알아보았는데요. 남은 장마기간 동안 피해 없이 안전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1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