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면계좌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에서 만들어진 계좌 중 잔액은 남아 있으나 거래가 끊긴 지 오래된 계좌를 말하며, 고객이 찾아가지 않아 휴면계좌에 남아 있는 잔고를 ‘휴면예금’이라고 한다. 

은행권에서는 보통 거래가 끊긴 지 10년 이상 경과된 계좌, 예금액이 1만 원 미만인 계좌 중 1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 예금액이 1~5만원 미만인 계좌 중 2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 예금액이 5~10만원 미만인 계좌 중 3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를 ‘휴면계좌’라고 한다. 

보험권에서는 보험가입자가 보험료를 제때 납입하지 않아 효력상실된 보험계약 중 보험가입자가 해약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미지급액을 말한다. 증권업에서는 잔고가 10만 원 미만인 계좌 중 6개월 이상 주식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잔고를 찾아가지 않는 계좌를 말한다. 

휴면계좌에 예치된 휴면예금은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 통장, 도장, 실명확인증표를 제시하면 찾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휴면계좌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그동안 내가 가지고 있는 휴면계좌에 돈을 찾으려면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가지고 있는 휴면계좌를 알지 못한다는 것과, 얼마 안들어 있는 돈 때문에 은행 등 금융기관을 방문하는 일의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게 

휴먼계좌통합조회 시스템 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 www.sleepmoney.or.kr 



휴먼계좌 조회 사이트 슬립머니에 접속을 합니다..(인터넷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크롬으로 접속 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 접속하면 보안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설치를 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휴면계좌통합조회






보안프로그램을 설치완료하면 우측 상단에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정보제공 동의 하신후 공인인증조회하여 로그인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 슬립머니휴면계좌통합조회 - 슬립머니




조자기가 가지고 있는 휴면계좌 정보가 나옵니다.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공단 정보가 나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휴면계좌통합조회

휴면계좌통합조회휴면계좌통합조회



휴면예금관리공단에 1건 10원 있네요..정말 10원까지 다 찾아주는 듯합니다.




Q.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실제 수령은 어떻게 하나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재단에서 처리해 드립니다.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도 모르고 있는 잠자고 있는 돈이 있을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그밖에 휴면계좌조회는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에서도 가능합니다.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