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회계분석수사란 무엇인가요회계분석수사란 무엇인가요




회계분석수사란 무엇인가요 


1. 질의

회계분석수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세요 

2. 답변 

IMF 외환위기 당시 분식회계 등을 통해 경영실적을 부풀렸던 많은 기업들이 퇴출되는 등 국가적 위기상황을 겪으며 기업회계의 투명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전 국민이 체험했습니다. 

또한 국제회계기준의 도입 등으로 기업의 회계 투명성은 높아졌지만 아직까지도 일부 부족한 부분이 남아 있는 것은 사실이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가 선결과제입니다. 

검찰에서도 주요 기업에 대한 수사를 통해 기업회계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여 왔으며, 검찰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에 대검찰청 반부패부에서는 날로 첨단화·지능화되고 있는 기업비리 등 화이트칼라 범죄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기업 수사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수사 전문요원으로 구성된 범죄수익환수센터 회계분석 전담반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활동 

- 회계분석 전담반은 기업관련 수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원하고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 및 주식가치 평가 등 회계자료 분석을 통해 각종 범죄혐의를 적발하는 한편 기업비리에서 발생되는 범죄수익을 환수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압수·수색 및 신속한 회계자료 분석으로 장기 수사로 인한 기업 활동에 지장을 주는 폐해를 방지하고 수사의 신속한 종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각 검찰청의 기업비리와 관련된 사건 수사를 지원하여 기업의 구조적인 비리와 부정부패를 철저히 색출·처벌함으로써 기업회계 투명성 및 경제분야의 선진화와 깨끗한 국가를 구현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회계분석 수사실무’ 책자를 발간하여 기업회계분석 수사와 관련된 제반 문제를 정리하는 등 회계분석 수사의 이론과 실무 교육 과정을 통해 검찰 전체의 회계분야 수사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3. 출처 : 국민신문고(대검찰청)



4. 같이 보면 좋은글

2016/07/19 - [질의사례/행정분야] - 자금추적수사란 무엇인가요?

2016/07/18 - [질의사례/행정분야] - 체포영장수배와 지명통보란???

2016/07/18 - [질의사례/행정분야] - 범죄수익환수 수사란 무엇인가요???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