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주도특별자치도청에서 만든 제주서체인 제주한라산 Regular, 제주고딕 Bold, 제주명조 Ligh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주도는 특별자치도로 지정된 국내 최대의 관광 지역입니다. 제주 전 지역이 관광특구로 지정될 만큼 발길 닿는 곳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펼쳐진곳이기도 하죠. 또한 얼마전 제주도 소길리에 사는 이효리의 「효리네민박」이 아름다운 제주도를 배경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효리네민박 시즌2 이야기도 나올정도로 큰인기였습니다. 이런 제주도에서 만든 제주서체의 특징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효리네 민박효리네 민박

1. 제주서체의 구성

아름다운 관광도시 제주도특별자치도청에서 만든 제주서체는 3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제주한라산 Reguar, 제주고딕 Bold, 제주명조 Light 입니다. 간단하게 제주한라산, 제주고딕, 제주명조라고도 합니다. 

제주서체의 구성제주서체의 구성

2. 제주서체의 특징

① 제주한라산 Regular는 투박하면서도 부드러운 여성의 이미지의 서체입니다.

② 제주고딕 Bold는 젊고 신선한 느낌의 고딕체입니다.

③ 제주명조 Light는 젊고 신선한 느낌의 명조체입니다. 


3. 제주서체 사용 용도

제주한라산체는 손글씨체로 유적지와 관광지 간판, 광고제목, 관광상품 포장 제목에 잘어울린다고 하네요.

제주명조체는 바탕본문체로 공문서 및 문서 본문, 공공시설 안내판의 본문, 각종 홍보물과 책자 인쇄물의 본문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제주고딕체는 돋움제목체로 공문서 및 문서 제목, 공공시설 안내판의 제목, 각종 홍보물과 책자 인쇄물의 제목, 그리고 디지털기기 화면용에 사용하면 최적의 효과를 볼수 가 있습니다.

 제주서체 사용 용도제주서체 사용 용도

4. 제주서체(제주한라산, 제주명조, 제주고딕) 설치하는 방법

제주서체는 자동설치버전과 수동설치버전이 있습니다. 수동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① 윈도우용 설치 시에는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압축파일(zip)을 풀고 글꼴폴더(c > windows > Fonts 폴더)로 드래그하여 설치하세요.

② 맥용 설치 시에는 OTF 압축파일(sit 이나 zip)을 풀고, MacOS 홈>라이브러리> Fonts폴더 안에 드래그 하여 설치하세요.


5. 제주서체 미리보기

① 제주한라산 Regular의 24pt, 16pt, 12pt, 10pt 입니다. (관광상품에 잘 어울림)

제주한라산 Regular제주한라산 Regular

② 제주명조 Bold의 24pt, 16pt, 12pt, 10pt 입니다. (본문에 잘어울림)

제주명조 Bold제주명조 Bold

③ 제주고딕 Light의 24pt, 16pt, 12pt, 10pt 입니다. (제목에 잘 어울림)

제주고딕 Light제주고딕 Light

6. 제주서체 제작

제주서체는 제주도특별자치도청에서 제작하였습니다. 제주도청 누리집 바로가기 http://www.jeju.go.kr



제주서체는 제주도특별자치도청에서 제작제주서체는 제주도특별자치도청에서 제작

7. 제주서체 다운로드

제주서체는 『제주도특별자치도청 누리집(http://www.jeju.go.kr) > 제주소개 > 제주소개 및 상징 > 서체』 에서 윈도우용(TTF)과 맥용(OTF)로 구분되어 받을 수 았으며, 각각 자동설치 버전과 수동설치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또는 귀찬은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서체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제주서체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

윈도우 설치

제주서체_윈도우용_자동설치버전.zip제주서체_윈도우용_수동설치버전.zip



맥 설치

제주서체_맥용_자동설치버전.sit제주서체_맥용_수동설치버전.zip

8. 제주서체 저작권(라이센스)

제일 중요한 저작권(라이센스) 내용입니다. 제주서체는 ① 영상매체, 인쇄매체,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허가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제주전용서체를 유료로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등 상업적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반스시 숙지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주서체 저작권(라이센스)제주서체 저작권(라이센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3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