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및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자녀돌봄휴가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녀돌봄휴가란 자녀가 있는 공무원은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주최하는 행사 또는 교사와의 상담에 참여할 수 있는 특별휴가 입니다. 


국가공무원의 경우 연간 2일의 범위에서


지방공무원의 경우에는 연간 2일(자녀가 셋 이상일 경우에는 3일)의 범위입니다.


지방공무원의 경우 자녀가 셋 이상인 경우에는 국가공무원보다 연간 1일이 더 많습니다.


2017/03/17 - [공무원뉴스/유용한정보] - 임산부 야간ㆍ휴일근무제한, 자녀돌봄휴가 도입.!!


자녀돌봄휴가 도입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에 따른 자녀돌봄휴가 도입

자녀돌봄휴가 관련규정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자녀돌봄휴가) 


국가공무원 복무규정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자녀돌봄휴가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자녀돌봄휴가)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자녀돌봄휴가



자녀돌돔휴가 궁금사항?

복무규정이 개정되지 않아 몇가지 궁금사항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중고 자녀가 있는 공무원의 경우 연간 2일의 자녀돌봄휴가를 쓸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부부공무원 각각 인정이 되는지 아님 1명만 사용 가능한지 여부 


2. 휴가를 낼때 1일 단위로만 사용 가능한지 아니면 시간단위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

3. 자녀가 1명인 경우와 2명인 경우에 자녀돌봄휴가일수 차이 여부


자녀돌봄휴가 사용 가능공무원 1인당 2일 자녀돌봄휴가 사용 가능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자녀돌봄휴가는 공무원 1인당 2일(지방공무원의 경우 세자녀 이상 3일)의 특별휴가가 부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공무원 각각 자녀돌봄휴가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각각 2일씩 총 4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자녀돌봄휴가는 1일 단위가 아닌 시간단위로 나누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공무원 1안당 2일, 즉 16시간으로 나누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자녀 이상의 지방공무원의 경우는 공무원 1인당 3일, 시간으로 24시간 나누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세자녀 이상의 지방공무원인 경우를 제외하고 자녀가 1명 또는 2명은 모두 공무원 1인당 2일의 자녀돌봄휴가가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녀가 1명이나 2명의 차이 없이 모두 무원 1인당 2일의  특별휴가가 주어집니다. 자녀가 2명인 경우는 조금 억울할 수는 있겠습니다.^^



입학식, 졸업식, 학예회, 운동회, 참여수업, 학부모 상담 등 공식적으로 주최한 행사, 교사와의 상담 등으로 학무보 알림장, 가정통신문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자녀돌봄휴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녀돌봄휴가에 대하여 몇가지 궁금한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지원 2017.08.28 07:45 신고

    문의드립니다
    2017년9월30 일까지 병휴직중인 교사입니다.10 월1일 복직예정인데 1일이 일요일이고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된다면 1일에
    복직해서 추석상여금을 받을수있는지요

    • Favicon of http://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7.08.28 13:02 신고

      추석상여금이 추석 명절휴가비를 말씀하시는건가요?

      1. 명절휴가비는 지급기준일 현재 재직 중인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것이므로 2017년 추석 명절휴가비는 10월4일이 지급기준일이 됩니다.

      2. 복직이 10월 4일 이후가 된다면 명절휴가비는 받을 수 없습니다.

      3. 참고로 공무상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한 휴직을 제외한 그 밖의 휴직 및 직위해제, 강등(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는 3개월에 한함) ․정직 기간에 지급기준일인 명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4. 명절휴가비에 관련된 사항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0muwon.com/entry/2017년-공무원-명절휴가비설날-추석-지급기준-지급액-및-지급일-완벽정리

  2. 정유선 2017.08.28 07:57 신고

    지방에서근무하는 공무원입니다
    서울에 계신 노모와 생계를 같이하고있고 주민등록은 지방 관사에 되어있는데 가족수당 받을수있는지요. 혹시 받을수 있다면 지금까지 받지 않은 수당도 소급적용이 되는지요

    • Favicon of http://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7.08.28 12:47 신고

      1. 예외적으로 취학·요양 또는 주거의 형편이나 공무원의 근무형편에 따라 해당 공무원과 별거하고 있는 배우자, 자녀 및 배우자와 주소·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존속은 부양가족에 포함됩니다.

      2. “취학ㆍ요양 또는 주거의 형편이나 공무원의 근무형편에 의하여 당해 공무원과 별거하고 있는 가족은 부양가족에 포함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나, 이에 해당되는 범위는 배우자 및 직계비속 중 자녀에 한해서만 인정하므로 가족수당은 지급되지 않을것으로 판단됩니다.

      3. 참고로, 가족수당은 보수로서 민법 제163조에 따라 급여채권의 통상적인 시효인 3년간 소급이 가능합니다. ( http://www.law.go.kr/법령/민법/제163조)

      4. 가족수당 지급규정 등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0muwon.com/entry/2017년-공무원-가족수당-지급규정과-지급액

  3. kim 2017.12.13 16:21 신고

    문의드립니다.
    자녀돌봄휴가에 있어, 자녀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에 현재 다니고 있는 자녀의 수인지? 아니면, 총 자녀수 인지? 휴가취지상으로 해석하면 전자이고,
    다자녀 우대정책의 취지이면 후자일거 같은데, 정확한 해석은 무엇인가요?

    또한, 학교 행사나 상담주간 등 증빙서류의 제출이 필요한가요?
    (안그러면, 개인이 필요시 일반휴가를 자녀돌봄휴가로 일부 부적정하게 활용될 소지가 있을수도 있다고 봅니다만)

    • Favicon of http://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7.12.14 16:04 신고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에 현재 다니고 있는 자녀가 있는 경우 공무원 1인당 2일입니다.(지방공무원의 경우 세자녀 이상일 경우 공무원 1인당 3일) 입니다.

      국가공무원의 경우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에 따라 자녀돌봄휴가 승인시 관련 증빙서류(학부모 알림장, 가정통신문 등)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지방공무원은 해당 복무조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