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하기
앞말이 직접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는 '-라고'는 조사이므로, 큰따옴표로 묶인 단위에 붙여 적습니다.

1. “ ∼ 되었다”고 → “ ∼ 되었다."라고

직접 인용을 할 때는 조사 ‘라고’를 씁니다. 또한 직접 인용문이 완결된 문장이라면 문장 끝에 마침표( . )를 찍는 것이 원칙이고 생략을 허용합니다. 

"-되었다"라고

2. '-라고'

앞말이 직접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원래 말해진 그대로 인용됨을 나타냅니다. 

'-라고''-라고'

3. '-라고', '-고'의 띄어쓰기

'-라고'는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는 조사로 큰따옴표로 묶인 단위에 붙여 적습니다. 

'-라고', '-고'의 띄어쓰기'-라고', '-고'의 띄어쓰기

4. 사용 예

[예 1]
○○부 관계자는 “교육 대상 지역을 점점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예 2]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우주 도시 ○○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자 마련하였다”고 → 마련하였다.“라고 말했다.

[예 3]
"모든 사람이 무조건 100점을 맞는다"고는 → 맞는다"라고는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제시 하는 방법을 따라 했을 때 도움이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100점을 맞는다"라고

[예 4]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워너원과 방탄소년단이 강력한 라이벌 구도를 그리면서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량을 증가시키고 있었다. 워너원은 멤버 개인들의 브랜드가 강화되고 있었고, 방탄소년단은 그룹 브랜드가 강화되고 있었다. 워너원은 ‘Beautiful’으로, 방탄소년단은 ‘DNA’으로 음원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워너원(사진=YMC엔터테인먼트)워너원(사진=YMC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91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