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흰색, 파란색, 빨간색 등 색깔도 다르고, 모양도 원형, 타원형, 육각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분할선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약이 낱개로 있는 경우에는 무슨약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색깔과 모양, 재질 등이 다른 이유는 다른 약과 헷갈리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다른 약과 차별을 두어 더 돋보니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다양하다보니 약 이름을 아는 것도 어렵습니다.

 

오늘은 약 모양으로 약 이름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모양으로 약 이름 찾는 방법
약 모양으로 약 이름 찾는 방법

1. 약학정보원

약학정보원에서는 국내 생산의약품 및 수입의약품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약 모양만으로도 약 이름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서 약에 적힌 문자, 색깔, 모양, 제형, 분할선 등을 선택하여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양으로 약 찾기
모양으로 약 찾기

2. 약 모양으로 이름 찾기

코발사정과 히포텐정 등으로 한번 약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코발산정

우선 코발산정으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발산정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약 모양만으로는 무슨 약인줄 모르시겠죠?

 

코발사정
코발사정

 

▼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모양으로 약 찾기에서 약의 모양 등 정보를 입력합니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① 약에 적힌 문자 UM를 입력하고 약의 색상 분홍색을 체크합니다. 그러면 노랑, 주황, 분홍, 빨강, 갈색 등 비슷한 색상이 모두 선택이 됩니다.

 

약에 적힌 문자 및 색 선택하기
약에 적힌 문자 및 색 선택하기

 

② 모양선택을 클릭하여 모양을 선택합니다. 

원형, 타원형, 장방형, 반원형,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형, 오각형, 육각형, 팔각형, 기타, 전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장방형을 선택합니다.

 

약 모양선택
약 모양선택

 

③ 제형선택을 클릭하여 약의 제형을 선택합니다. 정제, 경질캡슐, 연질캡슐, 기타, 전체 중에서 선택을 하면 됩니다. 정제를 선택합니다.

 

약 제형선택
약 제형선택

 

④ 분할선선택을 클릭하여 분할선을 선택합니다. 없음, (+)형, (-)형, 기타, 기타, 전체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분할선이 없음으로 없음을 선택합니다.

 

약 분할선 선택
약 분할선 선택

 

⑤ 선택을 모두 완료하면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리가 찾는 약 모양을 확인 후 검색을 합니다.

 

검색버튼 클릭
검색버튼 클릭

 

⑥ 검색결과를 확인합니다. 색상을 넓게 선택을 하여 여러 약이 나왔네요. 나온 결과 중에서 코발산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코발산정 검색결과 확인
코발산정 검색결과 확인

 

나. 히포텐정

이번에는 히포텐정을 다른 방법으로 찾아보겠습니다.

히포텐정은 아래 그림처럼 생겼네요. 코발산정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 의약품식별 > 식별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식별정보를 한번에 입력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① 식별문자에 DCV, 제형은 정제, 모양은 타원형, 색상은 분홍계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분할선 없음으로 한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색상이나 모양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여러개를 동시에 선택 할수 있습니다. 모양에서는 타원형, 정방형이 헷갈리는 경우 동시에 선택하면 됩니다.

 

의약품 식별 정보 입력
의약품 식별 정보 입력

 

② 결과 확인을 합니다. 히포텐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히포텐정 검색결과
히포텐정 검색결과

 

오늘은 약 모양으로 약 이름을 찾아보았습니다. 고혈압 약 뿐만 아니라 모든 약이 검색 가능합니다.

 

참고로, 판매 중지 중인 고혈압 치료제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중지 중인 고혈압 치료제 모두 보기>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3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