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무원닷컴입니다. 오늘은 알코올 중독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 중독, 지금은 알코올 의존증이라고 하는데요. 술과 같은 알코올 음료에 의존증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 새활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알코올 진단 테스트 기준은 세계보건기구에서 개발한 AUDIT(Alcohol Use Disorder Identification Test)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각국의 문화적 및 인종적 배경 및 성별과 연령의 차이에 따라 상이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우리 실정에 맞게 수정한 AUDIT-K(한글판 AUDIT)을 사용하여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한번 자가진단 해보시길 바랍니다.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 AUDIT-K(한글판 알코올 사용 장애 확인검사)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치료나 복용하는 약물에 악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에 대한 습관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해당하는 질문에 점수를 합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총 10 문제입니다. 문항 중 1번, 2번, 3번 및 10번 문항의 네 문항으로 구성된 간력형 AUDIT-4로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 자가 음주진단 테스트

1.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십니까?

2. 술을 마시면, 한 번에 몇 잔을 마십니까?

3. 한 번의 술좌석에서 소주 7잔(또는 맥주 5캔 정도) 마시는 횟수는 어느 정도 입니까? (여성의 경우 소주 5잔 또는 맥주 3캔 정도) 

4. 지난 1년간 술을 마시기 시작하여 자제가 안 된 적이 있습니까? 

5. 지난 1년간 음주 때문에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6. 지난 1년간 술 마신 다음날 아침 정신을 차리기 위해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  

7. 지난 1년간 술이 깬 후에 술 마신 것에 대해 후회하거나 가책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8. 지난 1년간 술이 깬 후에 취중의 일을 기억할 수 없었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습니까?  

9. 본인의 음주로 인해 본인 혹은 타인이 다친 적이 있습니까?

10. 가족이나, 의사가 당신의 음주에 대해 걱정을 하거나 술을 줄이라고 권고한 적이 있습니까?

알코올중독 자가진단 테스트알코올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2. 진단기준

한국적 현실에 적절한 음주 행태의 위험 수준을 정상음주군, 위험음주군, 알코올 사용장애 추정군으로 구분하여 진단을 합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의 경우 진단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남자보도 점수가 조금 낮습니다.



가. 여자

정상음주군 0 ~ 5, 위험음주군 6 ~ 9, 알코올사용장애추정군 10 ~ 20

나. 남자

정상음주군 0 ~ 9, 위험음주군 10 ~ 19, 알코올사용장애추정군 20 ~ 40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이 되나요? 위험음주군과 알콜사용장애추정군은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바람직한 음주습관 10계명

올바른 음주습관 10계명을 알아보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을 마시며, 폭탄주는 금물

2. 빈속에 마시시 않기

3. 천천히 마시기

4. 술잔 돌리지 않기

5. 자신의 주량을 지키며, 동료에게 억지로 권하지 않기



6. 원치 않을 때 거절 의사표현 확실히 하기

7. 매일 마시지 않기

8. 음주운전은 절대 금물

9. 술자리는 1차까지만

10. 약 복용 시 금주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8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