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년이 아니분 들은 하루 빨리 성인이 되고 싶겠죠?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2022년 성년의 날은 언제일까요?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월요일로 지정된 법정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올해는 2022년 5월 16일이 되네요. 그러면 성년의 날 대상 나이는 몇살부터 일까요? 그리고 성년의 날 선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년의 날 나이는?
성년의 날 나이는?

1. 성년의 날

성년의 날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에 의한 법정기념일매년 5월 셋째 월요일입니다.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짊어질 성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 하는 행사를 하며, 주관은 여성가족부에서 합니다. 1984년부터 현재와 같은 5월 셋째 월요일에 성년의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성년의 날

2. 성년의 날 나이

성년의 날 성인이 되는 대상자는 만 19세입니다. 2022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올해 만 19세가 되는 2003년생입니다. 만 19세가 되면 법적으로 성인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2003년생이면서 주민등록상의 생일이 지나면 법적으로 성인이 됩니다. 성년의 날이 지났더라도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법적으로는 미성년입니다.

 

성년의 날 선물, 향수
성년의 날 선물, 향수

3. 만 나이 계산하기

'만 나이'는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후 생일이 지났으면 그래도 사용, 생일이 안 지났으면 1살을 빼주면 됩니다. 따라서, '만 나이' 계산하는 법을 정확히 알고 싶으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4. 성년이 되면...

성년이 되면 성인으로서 새로운 권리와 의무 책임을 가지며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정당 가입이 가능하고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나 후견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결혼을 할수 있습니다. 재산관리도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병역의 의무가 있으며, 잘못을 저지를 경우 미성년자에 비해 더 엄격한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성년이 되면

5. 성년의 날 선물

성년의 날을 기다리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선물일텐데요. 성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3가지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바로 선물은 장미, 향수, 키스 입니다.

 

성년의 날 선물, 키스
성년의 날 선물, 키스

 

<성년의날 선물 의미>

장미 : 스무송이 장미는 20살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년이 되기까지 잘 자라주었다는 의미입니다.

향수 : 아름다운 향기처럼 이제 막 사회생활을 하면서 향기롭게 출발하라는 응원의 메세지입니다.

키스 : 서로 책임감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성년의 날 선물&#44; 장미
성년의 날 선물, 장미

 

2022년 성년을 맞이하는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꽃길만 걸으시길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018

공감클릭

성년의 날 선물을 받고 싶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