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의 나이를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청소년은 청년과 소년의 중간시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은 아동, 중고등학생은 청소년, 대학생 이후는 성인으로 분류를 합니다. 하지만 청소년의 나이는 법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법에서는 청소년을 부르는 명칭도 다양한데요, 아동, 소년, 청소년, 연소자, 미성년자, 형사미성년자 등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법마다 다른 청소년 나이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미성년자 나이 기준 총정리청소년, 미성년자 나이 기준 총정리

1. 청소년기본법(청소년)

청소년 기본법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 사회,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청소년기본법은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기본이 됩니다. <만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2. 청소년보호법(청소년)

청소년보호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 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청소년보호법에서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합니다. 다만, 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사람은 제외합니다. 청소년보호법은 타 법령과는 달리 만나이가 아닌 연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청소년은 술 담배를 살 수가 없습니다. 술 담배를 살 수 있는 나이는 연 나이로 20세 입니다.

술, 담배를 살 수 있는 나이술, 담배를 살 수 있는 나이

3. 아동복지법(아동)

아동복지법은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동복지법에서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합니다. 아동의 연령이 18세에 달하였거나, 보호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인정되면 그 보호 중인 아동의 보호조치를 종료하거나 해당 아동보호 시설에서 퇴소가 됩니다.

4. 근로기준법(연소자)

근로기준법은 헌법에 따라 근로조건의 기준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 향상시키며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근로기준법에서 15세 미만인 자(중학교에 재학 중인 18세 미만인 자를 포함)는 근로자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근로기준법에서 연소자는 15세 이상 18세 미만을 말합니다. 연소자는 부모님(친권자 또는 후견인 )으로부터 동의서가 있어야 하며, 연소자의 근로시간은 1일에 7시간, 1주에 35시간을 초과하지 못합니다. 다만, 당사자 사이의 합의에 따라 1일에 1시간, 1주에 5시간을 한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청소년)

게임산업법은 게임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게임물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게임산업의 진흥 및 국민의 건전한 게임문화를 확립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게임산업법에서 "청소년"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포함)를 말합니다.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은 만 18세 이상 가능합니다.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가능 나이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가능 나이

6.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청소년)

음악산업법은 음악산업의 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음악산업법에서 "청소년"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포함)를 말합니다. 노래연습장 등에서는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는 출입시간외에는 출입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노래연습장 출입시간 제한 나이노래연습장 출입시간 제한 나이

7.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영화비디오법)

영화비디오법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영상문화 및 영상산업의 진흥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생활 향상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영화비디오법에서 "청소년"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포함)를 말합니다.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청불 영화는 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관람할 수가 없습니다.

청소년 관람불가 관람 나이청소년 관람불가 관람 나이

8. 공연법(연소자)

예술의 자유를 보장함과 아울러 건전한 공연활동의 진흥을 위하여 공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연법에서 "연소자"란 18세 미만의 사람(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을 포함)을 말합니다. 만 18세미만 연소자에게는 유해 공연물을 관람시킬 수 없습니다.

만 18세미만은 유해 공연물을 관람할 수 없음만 18세미만은 유해 공연물을 관람할 수 없음

9. 소년법(소년)

소년법은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의 환경 조정과 품행 교정을 위한 보호처분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형사처분에 관한 특별조치를 함으로써 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소년법에서 "소년"은 만 19세 미만을 말합니다. 최근에 소년법 상의 나이를 악용하는 사례 등이 있어 소년법 폐지 의견도 있었습니다.


10. 형법(형사미성년자)

형법에서는 형법미성년자는 만 14세 미만을 말합니다. 따라서 14세가 되지 아니한 형법미성년자는 처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14세 미만은 소년법에 따르는 소년사건으로 처리를 하며, 소년법에서는 만 19세미만 청소년이 범한 범죄를 소년범죄로 정하고 있습니다. 단, 형사처벌은 면할 수 있지만, 배상책임까지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간 피해보상에 관한 민사상의 책임은 져야 하는데, 배상책임의 주체는 형사미성년자의 보호자, 즉 부모나 후견인입니다.

11. 민법(미성년자)

민법에서는 만 19세 미만은 미성년자, 만 19세 이상은 성년으로 구분을 합니다. 미성년자도 18세가 되면 부모 또는 후견인이 동의하면 결혼을 할 수 있으며, 19세가 되지 않더라도 혼인신고를 마치면 성년으로 간주합니다. 민법은 미성년 규정을 완화해 줍니다. 19세 성년은 부모 등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이 결혼, 신용카드 개설, 근로계약 체결 등의 모든 법률행위를 단독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가 되면 혼인이 가능합니다.만 18세가 되면 혼인이 가능합니다.

12. 청소년 나이 규정 총정리

청소년 나이 규정 총정리청소년 나이 규정 총정리


이처럼 법마다 청소년 연령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2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