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에서 가장 존경하는 위인으로 항상 손에 꼽히는 분이죠. 바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1545~1598)입니다. 충무공 이순신의 한글서체를 아산시청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난중일기의 이순신체와 장군의 강인함과 정의로움을 담은 이순신 돋움체 입니다. 이 두가지 서체의 특징과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충무공 이순신의 한글서체를 아산시청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충무공 이순신의 한글서체를 아산시청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

1. 이순신체의 특징

이순신체는 난중일기의 한문서체를 모티브로한 한글 디지털폰트로 이순신 장군 한문서체의 주요특징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개념을 접목시켜 이순신 장군의 강인함과 리더쉽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더불어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라면서 개발된 서체입니다.

이순신체는 난중일기의 한문서체를 모티브로한 한글 디지털폰트이순신체는 난중일기의 한문서체를 모티브로한 한글 디지털폰트

2. 이순신체 서체구성

이순신체는 이순신Bold이순신Reqular 2개의 서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사즉생 필생즉사(죽고자 하면 살것이요,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 난중일기에 나오는 유명한 표현중 하나입니다.

이순신체는 이순신Bold와 이순신Reqular 2개의 서체로 구성이순신체는 이순신Bold와 이순신Reqular 2개의 서체로 구성

3. 이순신체 설치

이순신체는 Window OS용[각주:1]과 Mac OS용[각주:2]이 있습니다. 



가. 윈도우 설치

윈도우용은 압축을 푼 후 설치하고자 하는 TTF파일(이순신Bold, 이순신Regular)을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또는 TTF 일반사용자용(윈도우용)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을 풀고, C:드라이브 > Windows폴더 > Fonts폴더에 드래그하여 설치합니다.  

이순신체 윈도우 설치이순신체 윈도우 설치

나. 맥 설치

OTF 일반사용자용(맥용)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 or sit)을 풀고 Mac OS X 홈 > 라이브러리 > Fonts폴더에 드래그하여 설치합니다. 

4. 이순신체 글자체

가. 이순신Bold

이순신체 이순신Bold이순신체 이순신Bold

나. 이순신Regular

이순신체 이순신Regular이순신체 이순신Regular

5. 이순신 돋움체 특징

이순신 돋움체는 제570돌 한글날을 맞아 이순신 장군의 강직함, 정의로움, 곧은 정신과 함께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비전을 담은 서체입니다. 


6. 이순신 돋움체 서체구성

이순신 돋움체는 Bold(이순신돋움체B), Medium(이순신돋움체M), Light(이순신돋움체L) 3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순신 돋움체는 Bold, Medium, Light 3종으로 구성이순신 돋움체는 Bold, Medium, Light 3종으로 구성

7. 이순신 돋움체 설치

위 이순신체 설치방법과 동일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8. 이순신 돋움체 글자체

가. 이순신돋움체B

이순신돋움체B이순신돋움체B


나. 이순신돋움체M

이순신돋움체M이순신돋움체M

다.이순신돋움체L

이순신돋움체L이순신돋움체L

9. 제작 및 배포

이순신체 및 이순신 돋움체는 기분좋은 변화, 활짝웃는 아산, 아산시청에서 제작하였습니다. 다운로드는 아산시청 홈페이지(http://www.asan.go.kr/) > 아산소개 > 홍보자료 > 이순신체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하단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9-1. 이순신체! 왜? 아산시청인가?

이순신은 한성에서 태어났습니다만, 소년기를 외가인 충청남도 아산에서 보냈습니다. 현재 아산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무덤인 이충무공묘가 있으며, 아산시에서는 매년 4월말에는 이순신장군 탄신일(4월 28일)에 맟춰 '성웅 이순신 축제'를 개최합니다. 이순신 장군과 아산시는 여러가지로 깊은 관계가 있네요. 성웅 이순신 축제에도 방문해 보세요^^. 

10. 저작권(라이센스)

아산시가 제공하는 이순신체 및 이순신 돋움체는 무료입니다. 개인, 학교, 공공기관 등 누구나 무료 사용이 가능하며, 영상 및 인쇄매체, 웹과 모바일 등 제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11. 이순신체 및 이순신돋움체 다운로드

가. 윈도우용(TTF)

YiSunShin_TTF.zip

YiSunShin_Dotum_TTF.zip


나. 맥용(OTF)

YiSunShin_OTF.zip

YiSunShin_Dotum_OTF.zip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0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1. Windows OS용은 Windows XP, Windoes Vista, Windows 7, Windows 8, Window 10에서 사용 가능 [본문으로]
  2. Mac OS X용은 Mac OS X 이상에서 사용이 가능 [본문으로]
 

▶ 인기 글, 추천 글